매일신문

[이웃사랑] 뇌병변장애 손자 홀로 돌보는 할머니…활동지원사도 못 구해

간호해 줄 부모 다 떠나면서 간병 도맡아…둘째 손자까지 책임져야
성인된 손자, 다리 근육 빠지면서 병세 악화…통증 호소 빈도 늘어
할머니도 관절염·척추 골절…병원비 없어 파스 한 장 붙이는 게 전부

지난 11일 김동현(가명·18) 씨가 방 안에 누워 생각에 잠겨있다. 박성현 기자
지난 11일 김동현(가명·18) 씨가 방 안에 누워 생각에 잠겨있다. 박성현 기자

"3층 높이를 업고 다니진 못할 것 같아요. 다음에 연락드릴게요"

중증 뇌병변 장애인도 괜찮다던 장애인 활동지원사가 동현(가명·18) 씨의 집을 방문하자마자 내뱉은 얘기다. 일주일에 5번 학교를, 그중 4번은 병원도 가야 하는데 그때마다 40㎏ 무게의 남자아이를 업고 3층에서 1층까지 오르내릴 수는 없다는 것이다. 그 대답이 익숙하다는 듯 동현이의 할머니인 최금숙(가명·67) 씨는 활동지원사의 마음을 돌리려는 노력도 하지 않았다.

금숙 씨가 휠체어를 들고 1층에서 기다리자 동현 씨의 동생 동우(가명·17)가 형을 업고 내려왔다. 금숙 씨와 동우 중 한 명만 없어도 동현 씨의 외출은 어려운 상황. 활동지원사의 공백으로 둘의 생활은 온전히 동현씨를 돌보는 것으로 가득 차 있다.

◆ 태어나자마자 뇌병변 장애인 판정…부모 이혼에 할머니가 홀로 키워

동현 씨는 임신 7개월 만에 미숙아로 세상에 태어났다. 당시 병원에서 태어난 신생아 중에서 가장 작은 몸무게였던 그는 3달 넘게 인큐베이터에서 지내다 가까스로 퇴원했다.

그러나 2달 뒤 동현 씨는 다시 병원으로 향했다. 또래 아기들이 곧잘 한다는 배밀이는커녕 제대로 움직이지도 못했기 때문이다. 이때 '뇌병변 장애인 1급' 판정을 받은 동현 씨는 지금까지도 홀로 서거나 걷질 못한다. 최소한의 의사소통이 그가 존재감을 들춰 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동현 씨에겐 그를 간호해 줄 부모도 곁에 없다. 동현 씨의 친모는 동우를 낳은 지 얼마 안 돼 아버지와 이혼을 하고 집을 떠나버렸다. 친부 역시 금전 문제 등으로 9년쯤 전 집을 떠나 여태껏 돌아오지 않고 있다.

친모가 떠난 뒤부터 동현 씨를 돌보는 건 할머니인 금숙 씨의 몫이었다. 그는 늘 등 뒤로 동현 씨를 업은 채로 병원을 전전했다. 뇌병변 장애인에게 효과적인 치료법이 있다는 곳은 어디든 찾아다녔다.

병원뿐 아니라 동현 씨가 어린이집을 갈 때도 마찬가지였다. 금숙 씨는 매일 동현 씨를 업은 채로 시내버스를 이용해 그를 데려오고, 데려다주는 일을 반복했다. 그 사이 시간에는 틈틈이 식당 보조, 파출부 일을 하며 생계도 꾸려나갔다.

그 뒤 동현 씨는 일반 초등학교로 진학했지만 제대로 적응하진 못했다. 늘 친구들에게 따돌림을 당했고, 교사들조차 동현 씨를 기피했다. 같은 학교에 다니던 동생 동우도 형만큼이나 상처를 받았다. 일을 하던 금숙 씨가 전화를 받고 학교로 달려간 적도 수차례다.

중학교부터는 특수학교를 다녔지만 이곳도 동현 씨가 온전히 교육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은 아니었다. 동현 씨의 경우 혼자서 대·소변을 못 봐 도와줄 사람이 필요한데, 학교에는 장애인 학생 수에 비해 교사의 수가 부족한데다 대부분 여교사로 이뤄져 있어 동현 씨가 도움을 요청하기가 어려웠다. 동현 씨는 학교에 있는 동안 물과 식사량을 조절한 뒤 오후 4시쯤 집에 와서야 볼일을 보곤 한다.

◆ 급격히 나빠지는 병세…각종 지원도 이젠 힘들어

올해 어느덧 성인이 된 동현 씨. 얼마 살지 못할 것이라는 의사의 진단과 달리 지금껏 잘 버텨왔지만, 최근 들어 통증을 호소하는 빈도가 늘어나고 있다.

문제가 되는 건 하반신이다. 왼쪽 다리에 근육이 점차 빠지면서 지난해 5월쯤 왼쪽 고관절 탈구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왼쪽 무릎, 발목, 엄지발가락 등이 잇따라 탈구됐다. 오른쪽 다리도 서서히 탈구가 진행되고 있다.

이에 지난해 11월 1차로 고관절 탈구 수술을 받았지만 동현 씨는 여전히 왼쪽 다리를 펴지 못하고 있다. 다리를 펴기 위해서는 무릎 탈구 수술을 받아야 하는데, 고관절 수술 회복세가 더뎌 정확한 수술 시기를 잡지 못하는 것이다. 이 밖에 오는 11월에는 1차 수술 때 박은 핀들을 다시 빼는 수술도 예정돼있다.

동현 씨에게 아픈 곳은 많지만 금숙 씨에겐 병원비가 없는 상황이다. 동현 씨를 키우면서 금숙 씨도 류마티스 관절염에 이어 척추가 골절돼 간병과 근로를 병행할 수 없는 몸이 됐기 때문이다. 지난해 있었던 교통사고로 오른쪽 눈은 실명됐고, 왼쪽 눈마저 백내장 초기 증세다.

여러 도움이 절실하지만 동현 씨가 성인이 되면서 문턱은 높아지고 있다. 최근까지 동현 씨는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을 통해 수술비와 치료비 등을 일부 지원 받았는데, 올해 성인이 되면서 앞으로는 지원 대상에서 빠질 가능성이 높다.

현재 생활은 기초생활수급비와 장애수당 등 약 140만원의 정부보조금으로 이어오고 있다. 이마저도 근로 능력이 있는 동우가 성인이 되면 줄어든다. 생활고로 한 달에 18만원 하는 월세는 1년 가까이 밀려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금숙 씨는 동현 씨가 더 나은 치료를 받을 방법만 찾고 있다. 뇌병변 장애인의 몸을 굳지 않게 하기 위해선 물리치료가 필수적인데, 의료진에 비해 환자 수가 많아 늘 경쟁이 치열한 탓이다. 그러면서 본인의 허리 통증에는 파스 한 장 붙이는 게 전부인 금숙 씨다.

*매일신문 이웃사랑은 매주 여러분들이 보내주신 소중한 성금을 소개된 사연의 주인공에게 전액 그대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개별적으로 성금을 전달하고 싶은 분은 하단 기자의 이메일로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 이웃사랑 성금 보내실 곳

대구은행 069-05-024143-008 / 우체국 700039-02-532604

예금주 : (주)매일신문사(이웃사랑)

▶DGB대구은행 IM샵 바로가기

(https://www.dgb.co.kr/cms/app/imshop_guide.html)

[지난주 성금내역]

◆'부신백질이영양증' 앓는 동선이에게 2,360만원 전달

불치병에 가까운 희귀병 판정을 받고 집에서 투병 생활을 이어가는 이동선 군(매일신문 4월 2일 10면 보도)에게 2천360만4천76원을 전달했습니다.

이 성금엔 ▷국제정밀(김용근) 5만원 ▷박종천 10만원 ▷나선희 3만3천원 ▷이병규 2만5천원 ▷송재일 2만원 ▷신종욱 2만원 ▷하정현 2만원 ▷김균섭 1만원 ▷양태자 5천원 ▷김건율 2천원 ▷이장윤 2천원 ▷김리나 1천원 ▷'최경진800729' 12만원이 더해졌습니다. 성금을 보내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힘겹게 홀로 양육 이주여성 기진 씨에게 2,164만원 성금

주폭 남편 피해 딸들과 도망쳤지만 아픈 몸에 생활고 겪고 있는 김기진 씨(매일신문 4월 9일 10면 보도)에게 40개 단체, 131명의 독자가 2천164만962원을 보내주셨습니다. 성금을 보내주신 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에스엘㈜ 200만원 ▷피에이치씨큰나무복지재단 200만원 ▷건화문화장학재단 150만원 ▷㈜대구은행 100만원 ▷㈜일지테크 100만원 ▷㈜태원전기 50만원 ▷세무법인송정김천2 50만원 ▷신라공업 50만원 ▷한라하우젠트 50만원 ▷㈜태린(김영곤) 40만원 ▷최상규이비인후과 40만원 ▷㈜신행건설(정영화) 30만원 ▷한미병원(신홍관) 30만원 ▷㈜동아티오엘 25만원 ▷㈜백년가게국제의료기 25만원 ▷금강엘이디제작소(신철범) 20만원 ▷대백선교문화재단 20만원 ▷대창공업사 20만원 ▷㈜구마이엔씨(임창길) 10만원 ▷㈜삼이시스템 10만원 ▷㈜우주배관종합상사(김태룡) 10만원 ▷경주천마운전전문학원 10만원 ▷김영준치과의원 10만원 ▷세움종합건설(조득환) 10만원 ▷신성산업(김용환) 10만원 ▷창성정공(허만우) 10만원 ▷건천제일약국 5만원 ▷국제정밀(김용근) 5만원 ▷베드로안경원 5만원 ▷선진건설㈜(류시장) 5만원 ▷세무사박장덕사무소 5만원 ▷우리들한의원(박원경) 5만원 ▷전피부과의원(전의식) 5만원 ▷채성기약국 5만원 ▷칠곡한빛치과의원(김형섭) 5만원 ▷현대전산인쇄㈜(이기복) 5만원 ▷흥국시멘트 5만원 ▷국선도풍각수련 3만원 ▷매일신문구미형곡지국(방일철) 3만원 ▷사단법인대한민국힐링문화진흥원 1만원 ▷하나회(김미라) 1만원

▷도경희 200만원 ▷김상태 100만원 ▷김진숙 50만원 ▷유주영 이신덕 각 30만원 ▷박철기 20만원 ▷곽용 김순향 김은숙 김진아 남영숙 박종대 이동욱 이재일 조득환 허금주 황우원 각 10만원 ▷김기욱 김미희 백미화 서정오 신광련 안대용 안정원 안현숙 이종하 이창영 이해진 임채숙 전우식 정원수 진국성 최상수 최영은 최종호 최한태 하경석 하혜련 한예훈 각 5만원 ▷곽병완 김태욱 박승호 윤미라 이수진 이윤정 이재열 장상영 최춘희 각 3만원 ▷권오영 권유진 김석범 김성묵 남영희 서숙영 성민교 신일성 이재민 이현목 장순권 정주현 허정 각 2만원 ▷최정원 최지원 각 1만5천원 ▷강명은 강지원 권오현 권오형 권증남 김다영 김삼수 김성진 김순희 김우진 김태천 남명호 문민 박인배 박종범 박태용 박홍선 배상영 유귀녀 유준석 유찬희 이영수 이운대 이유록 이현창 정서원 조영식 지호열 최경철 최웅환 한정화 황성광 각 1만원 ▷가지영 김덕우 김진혹 신혜진 이시은 이용수 전지원 조용인 조웅희 각 5천원 ▷이현주 최연준 각 1천원

▷'주님께감사' 14만원 ▷'기진씨께꼭전달부탁' '주님사랑' 각 10만원 ▷'나노김동현' 7만원 ▷'기진님손경호' '명수슬기준서' '이현숙(하이디)' '재원수진' 각 5만원 ▷'힘내세요' 3만원 ▷'김승빈(김천부곡)' '천정창감사' 각 2만원 ▷'무진 홍판달 입니다' 1만5천원 ▷'고주남(행복하세요~' '김기진님힘내세요.교' '김종구(010280' '석희석주' '선재' '지현이동환이' '청명(고나배정)' 각 1만원 ▷'어려운시기돕자' 8천896원 ▷'어려운시기돕기' 5천666원 ▷'지성이' '채영이' 각 2천원 ▷'돕기' 400원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