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인니 프라보워, 역대 최대 109명 내각 구성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장관 48명으로 40% 이상 늘어…식량조정부 등 신설

프라보워 수비안토 인도네시아 대통령(왼쪽)이 21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메르데카 궁전에서 열린 각료 취임식에서 테디 인드라 위자야 내각장관(오른쪽)과 함께 걸어가고 있다. 연합뉴스
프라보워 수비안토 인도네시아 대통령(왼쪽)이 21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메르데카 궁전에서 열린 각료 취임식에서 테디 인드라 위자야 내각장관(오른쪽)과 함께 걸어가고 있다. 연합뉴스

프라보워 수비안토 인도네시아 신임 대통령이 109명으로 구성된 역대 최대 규모의 내각을 발표했다.

21일(현지시간) AP·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프라보워 대통령은 전날 취임식을 마친 뒤 장관과 정부 기관장 등 총 109명에 이르는 내각 명단을 발표했다. 이런 내각 인원 수는 인도네시아 사상 최대 규모다.

이 중 장관은 48명으로 직전 조코 위도도(조코위) 대통령 정부 당시의 34명보다 40% 이상 늘어났다.

프라보워 대통령은 취임 전부터 인도네시아가 크고 다양한 국가임을 고려하면 대규모 연립정부 구성이 필요하다면서 정부 부처와 장관직을 늘리겠다는 뜻을 나타내왔다.

그는 여러 기존 부처 분할 등의 방식으로 식량 조정부, 인프라 조정부, 투자·전방사업부 등의 부처와 기관들을 신설했다.

이번 내각에는 그를 지지하는 7개 정당 연합 소속 정치인들이 포함됐다.

프라보워 대통령은 조코위 전 대통령 시절 내각 구성원의 거의 절반을 다시 기용해 정책 연속성·안정성을 꾀했다고 AP는 전했다.

이 중 스리 물랴니 인드라와티 재무부 장관은 이번에도 유임돼 수실로 밤방 유도요노 전 대통령, 조코위 전 대통령 등 3명의 대통령 아래서 재무장관을 지내는 기록을 세웠다.

스리 물랴니 장관은 그간 인도네시아의 난잡한 세금 제도를 개혁하고 2008년 세계금융위기와 코로나19 팬데믹(대유행) 기간 인도네시아 경제를 큰 불상사 없이 이끌어 국제사회에서 상당히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는 30일 방송에서 '당원 게시판' 사건과 관련해 자신의 가족이 익명 게시판에 윤석열 전 대통령 부부를 비판한 게시글...
대구경북 지역 기업들의 체감경기가 업종별로 엇갈리는 가운데, 제조업은 소폭 개선된 반면 비제조업은 한 달 만에 다시 위축됐다. 한국은행 대구...
서울 강남에서 SNS로 만난 두 10대가 몸싸움 중 흉기를 휘둘러 한 명이 부상을 입었고, 경남 창원에서는 피의자가 이전에 흉기를 들고 여자...
올해 전 세계에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이스라엘-하마스 간의 분쟁이 이어지며 국제 정세가 불안정하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공격을 ..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