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여기가 아파트라고?' 다양한 소비자 요구에 발맞춘 특화 단지 눈길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조경특화는 기본 키즈 특화에다 펫팸족위한 특화 설계도

동탄꿈의숲자연앤데시앙 중앙공원. 태영건설 제공
동탄꿈의숲자연앤데시앙 중앙공원. 태영건설 제공

최근 건설사들이 다양한 소비자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겨냥한 특화단지를 선보이고 있다. 조경 특화 단지는 물론 키즈, 펫팸족 등 다양화하는 가족 구성에 따른 특화 설계를 도입한 아파트가 분양 시장에 나오고 있어 눈길을 끈다.

16일 한국갤럽조사연구소 등이 발표한 '2025년 부동산 트렌드 보고서'를 살펴보면, 소비자들이 살고 싶은 주택 특화 콘셉트 가운데 인기가 높은 곳은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34%), '조경 특화'(25%)로 조사됐다.

청약시장에서도 조경 특화 단지의 인기가 높다. 지난 7월 서울 영등포구에서 분양한 '리버센트 푸르지오 위브'는 83가구 모집에 1만5천882명이 청약통장을 사용하는 등 1순위 평균 청약 경쟁률이 191.35대 1을 기록했다. 이곳은 대지면적 25% 이르는 4천300㎡ 규모를 조경과 휴게 공간으로 조성했다.

앞서 지난 5월에는 경기도 화성시 동탄2신도시에서 청약을 진행한 '동탄 꿈의숲 자연앤 데시앙'이 3천200㎡ 규모 공원 '그린플라자'를 앞세워 1순위 평균 청약률 37.9대 1로 청약을 마감했다.

검단센트레빌에듀시티 키즈웰프레스티지커뮤니티. 동부건설 제공
검단센트레빌에듀시티 키즈웰프레스티지커뮤니티. 동부건설 제공

이처럼 조경 특화 단지가 큰 인기를 끄는 것은 주거 쾌적성이 높기 때문이라는 게 업계 분석이다. 환경 오염과 이상 기온 등으로 인해 보다 쾌적한 환경을 누릴 수 있는 수요가 늘어났기 때문이다.

아울러 가족 구성원의 다양화로 인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맞벌이 부부 등의 증가로 자녀 돌봄과 교육, 놀이 시설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키즈 특화 공간 조성도 중요한 요소로 떠오른다.

이달 분양을 앞둔 인천 서구 '검단 센트레빌 에듀시티'는 자녀를 둔 가구에 특화된 커뮤니티를 제공한다. 동부건설이 건설하는 이곳은 돌봄부터 놀이, 학습까지 아우르는 새로운 키즈 특화 커뮤니티 '키즈웰'(KIDSWELL)을 도입한다.

이달 청약을 진행한 HDC현대산업개발의 '천안 아이파크 시티 2단지'도 '아이와 가족이 함께 행복한 단지'를 목표로 키즈 라운지 등을 조성해 최고 청약 6.82대 1(84㎡A)을 기록했다.

포레나 천안두정 반려동물 놀이터. 한화 건설부문 제공
포레나 천안두정 반려동물 놀이터. 한화 건설부문 제공

펫팸족(반려 동물을 키우는 가구) 급증에 발맞춘 특화 단지도 눈길을 끈다. 실제로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국내 반려 동물 양육 가구 비중은 28.6%에 이른다. 이는 지난 2015년(21.8%) 대비 6.8%포인트(p) 늘어난 수치다.

이에 발맞춰 주요 건설사들도 펫팸족을 위한 특화 단지를 내놓고 있다. 이달 한화 건설부문은 울산 남구 '한화포레나 울산무거'에서 816가구 규모 아파트를 분양한다. 이곳에는 반려동물을 위한 놀이터가 조성된다. 또 가구 내 욕실 전용 사워핸들, 논슬립 패드, 털 거름망, 반려동물 세면대를 유상 옵션으로 제공한다. 앞서 한화건설은 지난 2018년 리뉴얼 브랜드 '포레나'를 런칭하며, 반려동물 특화 시설을 넣은 '포레나 천안 두정'를 처음 선보이기도 했다.

현대건설도 경기 의정부시 호원동에 '힐스테이트 회룡역파크뷰'(1천816가구)를 공급한다. 이곳은 단지 내 반려동물 맞춤공간 H 위드펫을 적용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수요자들의 다양한 요구가 반영된 특화 단지가 심리를 자극하고 있다"며 "앞으로 다양한 기능을 갖춘 단지에 대한 요구는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