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KB국민카드, 디지털자산 연계 하이브리드 결제 기술 특허 출원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사진= KB국민카드 제공
사진= KB국민카드 제공

KB국민카드가 디지털자산과 신용카드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결제 기술에 대한 특허를 출원했다. 기존 카드 결제 인프라를 기반으로 디지털자산 활용 가능성을 확대하기 위한 기술이다.

이번 특허는 신용카드에 블록체인 기반 전자지갑 주소를 연동해, 별도의 카드 추가 발급 없이 디지털자산과 신용카드를 병행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핵심이다. 결제 시 전자지갑 내 스테이블코인 잔액이 우선 사용되며, 잔액이 부족할 경우 신용카드로 자동 결제되는 방식이다.

KB국민카드는 이 기술을 통해 전통적인 카드 결제 구조를 유지하면서도 디지털자산을 일상 결제에 적용할 수 있는 편의성을 높였다고 설명했다. 기존 카드 사용 환경과 혜택을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디지털자산을 새로운 결제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 이용자 불편을 최소화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이번 특허는 블록체인 기술과 금융 결제 인프라를 연결하는 데 의미가 있다는 평가다. 스테이블코인이 특정 플랫폼에 국한되지 않고 범용 지급수단으로 확장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KB국민카드는 이 기술이 국내뿐 아니라 향후 글로벌 결제 환경에서도 활용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관련 기술을 기반으로 지급결제 환경 변화에 대응하고자 지속적인 연구도 이어갈 계획이다. 특히 제도 변화 및 법제화 흐름에 맞춰 기술 적용 가능성을 단계적으로 검토할 방침이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디지털자산을 보다 안전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기술적 기반''이라며 ''금융 소비자 보호를 우선에 두고 제도와 시장 여건을 고려해 활용 방안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2026 재경 대구경북인 신년교례회에서 출향인들과 정치인들은 침체된 대구경북(TK)을 살리기 위해 단결할 것을 다짐하였다. 이철우 경북도지사...
코스피 지수가 13일 4,692.64로 마감하며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였고, 원·달러 환율도 1,473.7원을 기록하며 동반 상승하는 이례적 ...
내란특검이 12·3 비상계엄 사태와 관련해 윤석열 전 대통령에게 사형을 구형하며,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에게 무기징역,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
이재명 대통령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에서 남북 관계 개선과 동북아 협력 구상을 설명하고 중국의 협력과 중재를 요청했다고 전해졌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