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작년 4분기 성장률 4% 추산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당초 예상보다 1%P 높아

지난해 4/4분기 국내총생산(GDP)성장률이 당초예상보다 1%포인트 가량 높은 4% 내외, 연간 성장률도당초 전망치를 웃도는 2.9%를기록한 것으로 추산됐다.

정부 관계자는 8일 "작년 4/4분기 성장률이 4%대, 연간성장률은 2.9%를 기록한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정확한 수치는내달 15일께 한국은행이 발표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작년 4/4분기 성장률을 3% 내외, 연간 성장률은 2.8%를 보일 것으로 내다봤고 한국은행도 각각 3.0%와 2.8%로 전망했었다.

작년 4/4분기 성장률이 당초 전망보다 높게 나온 것은 미국 테러사태의 부정적 파급효과가 예상보다 크지 않고 재정집행활성화에 따라 소비와 건설경기 등 내수가 안정세를 보인 덕분인 것으로 풀이된다.

또 수출 주력품목인 반도체와 자동차 생산이 회복세로 돌아서고 유가가 하락하는 등 대외여건이 호전된 데다 2000년 4/4분기부터 경기가 급속히 하락한 데 따른 기술적 반등도 성장률을 높이는 데 일조한 것으로 분석된다.

통계청의 작년 11월 산업활동동향은 이런 추세를 반영해 생산과 출하가 각각 4.9%와 7.1% 늘어나고 설비투자도 13개월만에 증가로 돌아섰다.

이에 따라 경기가 작년 3/4분기 저점을 지나 회복세로 돌아섰다는 전망에 무게가 실릴 것으로 보인다.또 올 상반기 3%대, 하반기 5%대 성장을 통해 연간성장률을 4% 이상으로 끌어올리겠다는 정부의 목표도 실현가능성이높은 것으로 분석된다.

재경부 관계자는 "최근 반도체 경기가 저점을 지나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점 등을 감안할 때 올해 성장률 목표를 충분히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김민석 국무총리는 20일 전남을 방문해 이재명 대통령의 호남에 대한 애정을 강조하며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그는 '호남이 변화하는 시...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경북 봉화의 면사무소에서 발생한 총격 사건은 식수 갈등에서 비롯된 비극으로, 피고인은 승려와의 갈등 끝에 공무원 2명과 이웃을 향한 범행을 저질...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