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부산 아시아경기 남북 동시입장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오는 9월29일 열리는 부산아시아경기대회 개막식에 남북한 선수들이 한반도기를 앞세우고 동시 입장하게 됐다.

금강산에서 2박3일동안 실무접촉을 가졌던 남북한은 28일 부산아시안게임 개.폐막식에 양측 선수단이 동시입장하고 북한 응원단의 인공기 사용도 허용하는 등 모두 14개항에 걸친 공동 합의문을 이끌어냈다.

개막식때 동시 입장 참가 인원은 확정되지 않았지만 양측은 시드니올림픽과 마찬가지로 똑같은 인원을 입장시키기로 했다.

또다른 쟁점이었던 .인공기 사용.은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 헌장과 .국제 관례.에 따르기로 결정, 북한 선수단은 물론 응원단도 관람석에서 자유롭게 인공기를 흔들 수 있도록 허용했다.

아시안게임 성화는 9월5일 백두산 장군봉에서 남측 관계자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채화돼 다음 날인 6일 금강산에서 부산아시안게임 조직위원회에 인계하기로 했다.

조직위에 인계된 백두산 성화는 7일 판문점 통일동산에서 한라산에서 채화된 성화와 역사적인 합화(合火) 행사를 가질 예정이다.16개 종목에 출전하는 북한 선수단은 당초 315명에서 305명으로 다소 줄었다.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민의힘은 9일부터 국회 본회의에 상정되는 모든 법안에 대해 필리버스터를 시작하며, 내란전담재판부 및 사법 관련 법안을 '사법파괴 5대 악법'으...
iM뱅크의 차기 은행장 선임 작업이 막바지 단계에 접어들며, 19일부터 22일 사이에 최종 후보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강정훈 경영기획그...
대구에서 일면식도 없는 여성을 칼로 찌른 20대 남성이 체포되었으며, 피해자는 병원으로 이송됐다. 이어 대전에서는 30대가 대리운전 기사를 차량...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