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겨울철 남성피부 수분 유지.관리법

춥고 메마른 겨울철이지만 피부만큼은 오아시스처럼 촉촉해질 수 없을까.

겨울철은 우리몸 전체의 신진대사가 저하되듯 피부도 예외가 아니다.

특히 피부가 여성보다 두껍고 호르몬에 의해 자극되는 피지분비량이 훨씬 많은 남성피부는 각질이 생기고 피부 당김 현상이 심해 얼굴이 잘 펴지지 않을 정도다.

여기에 과음, 흡연 및 스트레스로 인해 가뜩이나 수분량이 적은 남성피부는 쉽게 거칠어지고 푸석해져 방치할 경우 피부노화가 빨라지게 된다고 한다.

깨끗하고 윤기나는 피부를 가꾼 남성들은 대인접촉시 자신감을 가질 수 있고, 한결 건강한 젊은 외모를 타인에게 보여줄 수 있어 여러모로 중요하다.

▨우선 각질제거부터

우선 입주위나 콧잔등 등의 피부가 허옇게 일어나는 각질을 깨끗하게 치우는 방법부터 알아보자.

각질은 쓸어도 쓸어도 계속 쌓이는 눈처럼 꾸준히 신경써서 치워주지 않으면 보기에도 흉할 뿐만 아니라 모공을 막아 피부 트러블의 원인을 제공한다.

이 때문에 각질제거는 겨울철 남성피부관리의 필수.

◇스팀타월로 기초작업=각질제거를 위해선 먼저 스팀타월을 5~10분정도 얼굴에 얹어 둔다.

스팀타월은 피부의 노폐물을 배출시켜 줄 뿐만 아니라 각질을 부드럽게 해주므로 각질관리에 효과적인 방법이다.

스팀타월은 부드러운 수건을 물에 적셔 전자레인지에 약 15초정도 넣어 따뜻하게 하거나 뜨꺼운 물에 수건을 30초정도 담가두었다가 물기가 흐르지 않을 만큼 짠 다음 얼굴을 덮어주면 된다.

스킨이나 로션을 발라주면 묵은 각질을 제거할 수 있다.

◇각질관리용 세안제나 스크럽제를 사용=각질이 심한 피부는 시중에 나와있는 각질관리용 세안제나 스크럽제를 사용하면 부드럽고 매끄러운 피부를 되찾는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각질이 생겼다고 해서 때수건으로 얼굴을 빡빡 민다든지, 스크럽을 너무 자주 해주는 것도 좋지않다.

일주일에 한번, 한번에 2분정도만 얼굴 구석구석을 마사지하듯 깨끗하게 문질러주도록 해야한다.

민감한 피부는 자주 사용해서는 안된다.

◇각질관리용 팩으로 추가관리=보통사람들의 경우 일주일에 한 번 정도는 각질관리용 팩이나 필링제를 사용해주면 더욱 투명하고 건강한 피부를 가꾸는데 효과적이다.

각질관리용 팩은 세안후 스킨으로 피부를 가볍게 진정시킨 다음 팩을 엄지손톱만큼 떠서 얼굴에 골고루 펴서 바른후 팩제나 필링제가 3분의 2가량 말랐을 때부터 손으로 문질러서 벗겨주면 된다.

얼굴에 남은 팩제는 미지근한 물이나 스킨으로 닦아내고 보습용 에센스나 로션을 발라 마무리해주면 된다.

▨평소엔 피부관리

겨울철은 상대적으로 다른 계절에 비해 실내외 온도차가 크고 건조하기 때문에 피부 또한 건조하고 민감해진다.

틈나는대로 보습제를 발라주면 각질과 여러 가지 피부트러블로 고생하지 않고 오아시스처럼 촉촉한 피부를 유지할 수있다.

◇건성피부는 보습 에센스도 챙겨야=춥고 건조한 날씨는 피부의 천연보습막을 약화시켜 피부손상이 쉽게 올 수 있다.

따라서 수분과 유분을 충분히 공급하여 건조함과 추위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주어야 한다.

피부가 다소 건성인 사람들이나 유난히 피부가 건조하다고 느껴질 때는 영양공급과 수분공급을 할 수 있는 에센스와 로션을 동시에 사용한뒤 가볍게 마사지를 해주면 더욱 좋다.

◇보습팩으로 피부에너지 충전=일주일에 두 번 정도 보습용 팩을 사용해주면 피부가 더욱 생기있고 탄력있게 된다.

스킨, 로션, 에센스를 사용하는 것이 매일 먹는 식사라면 보습팩은 가끔 즐기는 보양식. 따뜻한 아랫목에 팩을 한 채 누워 잠시 쉬는 것은 피부관리뿐 아니라 피로회복에도 그만이다.

보습팩은 얼굴을 깨끗이 씻은 후 스킨으로 가볍게 피부를 정돈하고 로션을 바른 다음 한다.

피부가 지나치게 건조하다고 느껴지면 로션을 바르기 전에 에센스를 충분히 발라 영양을 공급 해준다.

이런 과정이 끝나면 보습팩을 얼굴전체에 고루 펴 발라주고 10~15분 정도 지난 다음 미지근한 물로 남아있는 팩을 깨끗이 씻어낸 후 스킨으로 피부를 정돈해주고 로션을 가볍게 발라주는 순으로 끝내면 된다.

세안시 남성전용 클렌징 폼으로 세수를 하면 비누를 사용하는 것보다 얼굴이 덜 당기고 노폐물도 말끔히 씻긴다.

타월로 얼굴을 닦을 때는 힘껏 문지르기보다 가볍게 두드려주는 방식이 좋다.

◇스키장에선 선크림 잊지 말것=스키장에선 흐리거나 화창한 날씨에 상관없이 피부보호를 위해 자외선 차단용 선크림을 발라주어야 한다.

선크림은 2, 3시간마다 다시 덧발라주는 것도 잊지말 것.

(주)태평양 대구지역 사업부 차임선씨는 "남성들도 겨울철에 조금만 피부관리에 신경쓰면 훨씬 투명하고 탄력있는 피부를 유지해 활기찬 일상생활을 해나가는 데 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도움말=(주)태평양 대구지역 사업부

정상호기자 falcon@imaeil.com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