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아이들의 시각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스스로 흥미를 만들어낸다=어린이는 어떤 일에 빨려들기만 하면 그 속에서 스스로 흥미를 발견하고 집중하는 특징을 갖고 있다.

어른들의 눈에는 가치없는 것으로 보이다고 해도 어린이들의 눈에는 그렇지 않다.

▲상상력이 풍부하다=어린이는 언제나 상상할 준비가 돼 있다.

자기 주변의 세계를 이해하고 나름대로의 의미를 찾느라 매우 분주하다.

어린아이에게 영어로 된 이야기 그림책의 그림을 짚어가면서 읽어주는 일을 상당 기간 계속하면 해당 페이지의 문장을 다 읽었을 때 자기가 알아서 책장을 넘길 줄 안다.

문자는 몰라도 그림을 통해 이야기를 적극적으로 상상해 흐름을 이해한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이다.

▲언어 사용이 창의적이다=어린이는 자기 나름대로 자신의 목적에 맞게 자기 말을 할 줄 안다.

어른들의 말을 그대로 외워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말을 하는 것이다.

어른이 하면 짧은 말도 길게 하는 수가 있다.

문법이나 개념도 곧잘 마음대로 만들어내곤 한다.

▲한 가지에 오래 집중하지 못한다=어린이가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은 매우 짧다.

기껏해야 5분에서 15분 정도이다.

가만히 있지 못하고 움직이고 몸을 꼬며 뭔가에 손을 대려 한다.

어린이에게 한 가지 활동을 너무 많이, 오래 시키면 싫증을 낸다.

적당히 다른 종류의 활동으로 바꿔줘야 한다.

▲구체적 세계가 우선한다=추상적인 관념보다는 눈에 보이는 세계를 우선시한다.

듣기만 하는 것보다 보고 듣는 것이, 그보다는 보고 만져보며 듣는 것이 훨씬 이해가 빠르다.

이해도는 각각 10%, 30%, 70% 정도라고 한다.

▲즐거움을 느낄 때 잘 배운다=똑바로 앉아서 경청하는 걸 기대해서는 안 된다.

어린이는 놀기를 좋아하고, 하는 일에 즐거움을 느낄 때 가장 잘 배운다.

다른 사람이 자기를 어떻게 생각해 주는가에 신경을 많이 쓴다.

부모님에게 말해서 칭찬을 듣거나, 친구들에게 자랑하고 싶어한다.

칭찬받은 일은 더 열심히, 더 열정적으로 한다.

▲국어로 배운 것은 영어로 더 잘 배운다=국어로 동물 이름을 배운 어린이는 영어로 동물 이름을 배울 때 더 빨리 배운다.

영어로 배우는 단어는 새로운 개념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단지 영어로 어떻게 나타나는지 그 표지만 공부하는 셈이 되기 때문이다.

국어로 읽기를 배운 어린이는 영어 읽기 단계에서 매우 빠르다.

어린이가 영어로 말할 능력이 충분하지 못하면, 국어로 배울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좋다.

자료제공:대구외국어교육협의회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민의힘 내부에서 장동혁 대표의 리더십에 대한 혼란이 이어지는 가운데, 대구경북 지역 의원들은 장 대표를 중심으로 결속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신세계, 현대, 롯데 등 유통 3사가 대구경북 지역에 대형 아울렛 매장을 잇따라 개장할 예정으로, 롯데쇼핑의 '타임빌라스 수성점'이 2027년,...
대구 지역 대학들이 정부의 국가장학금 Ⅱ유형 폐지에 따라 등록금 인상을 검토하고 있으며, 장기간 등록금 동결로 인한 재정 부담이 심각한 상황이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