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비물 : 식기세척용 세제, 투명하고 가는 유리병, 소독용 알코올, 소금물, 냄비
1. 깨끗한 물을 입에 물고 가글링한다. 구강상피세포는 가글링으로 쉽게 얻을 수 있다. 하지만 많은 구강상피세포를 얻기 위해서는 적어도 실험 2시간 전에는 이를 닦거나 입가심은 하지 않도록 한다.
2. 가글링한 용액 중 10ml정도를 유리병 담고 소금물2ml를 넣어준다.
3. 유리병에 4배로 희석한 식기세척용 세제를 10ml정도 넣어준다. 식기세척용 세제는 구강상피세포의 세포막을 분해시킨다.
4. 유리병의 입구를 막고 위아래로 돌리면서 부드럽게 섞어준 후, 55~60℃의 물에 30분간 담가 둔다. 유리병을 약 5분간 얼음에 담가 식힌다.
5. 차게 한 소독용 알코올 20ml 정도를 조심스럽게 부어 물과 알코올 층이 생기게 한다. 세포의 다른 물질과 달리 DNA는 물에는 녹지만 알코올에는 녹지 않는다. 유리병에 알코올을 천천히 넣어 알코올의 층이 생기게 하면 알코올에 불용성인 DNA가 알코올 층으로 떠오르게 된다. DNA를 얻기 위해 넣어주는 알코올은 차갑게 하는 것이 좋은데 이것은 차가울수록 DNA의 용해도가 더 낮아지기 때문이다.
6. 약 1분간 유리병을 곧바로 세워두면서 유리병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확인해 본다. 유리병의 알코올 층으로 흰색의 DNA가 떠오르는 것이 관찰이 된다.
7. 유리병 안에 이쑤시개나 유리막대를 넣어 부드럽게 회전시켜보자. DNA는 이중나선모양의 구조를 가지고 있어 뭉치며 점성을 가지게 된다.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5·18묘지 참배 가로막힌 한덕수 "저도 호남 사람…서로 사랑해야" 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