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물소뿔 등 천연소재, 수작업으로 상품화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안경테 전문업체 훈성산업 이종선 대표

훈성산업 이종선 사장이 새롭게 출시한 18K 골드 수제 안경테로 만든 안경을 선보이고 있다. 정운철기자 woon@msnet.co.kr
훈성산업 이종선 사장이 새롭게 출시한 18K 골드 수제 안경테로 만든 안경을 선보이고 있다. 정운철기자 woon@msnet.co.kr

물소뿔과 장미목, 부빙가 등의 천연소재를 이용해 수작업으로 안경테를 제작, 생산량의 95% 이상을 해외에 수출하는 안경테 전문 생산기업이 있다.

대구 달서구 송현2동에 있는 훈성산업(대표 이종선). 이 회사는 안경테 전문 생산업체로 1992년 설립돼 안경테는 물론 선글라스, 산업용안전안경, 패션용안경, 스포츠고글 등 다양한 제품들을 제조한다. 생산품의 95% 이상을 유럽과 미국, 중국 등 50여개국에 직수출하는 등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다.

이 회사는 안경 생산회사로는 유일하게 대구의 공동 브랜드인 '쉬메릭' 참여업체다. 생산량의 5% 정도는 '쉬메릭' 브랜드로 내수 판매를 하고, 국내 도매업체의 주문을 받아 제조만 해주고 있다.

훈성산업의 생산품들은 차별화돼 있다. 아프리카에서 수입한 물소뿔과 인도네시아 등지에서 수입한 장미목, 부빙가 등 천연소재를 활용해 거의 대부분을 수작업으로 제작하는 것이 특징이다. 안경제조에는 약 280여가지 공정을 거치는데, 훈성산업이 천연소재를 활용해 수작업으로 하루 300개 미만의 제품만 만들기 때문에 이 제품들은 시장에서 흔치 않은 안경이 된다.

이 회사 이상준 부사장은 "나무 천연의 색깔과 재질, 자연의 무늬를 그대로 살려 제품마다 개성이 넘치는 경쟁력 있는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며 "고급 제품은 50달러 이상을 받을 정도로 외국 바이어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수 년 전부터는 유럽지역에 금속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지 않는 무니켈 산업용안경을 수출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훈성산업은 제9회 대구국제안경전에서 18K 골드 수제 안경테를 선보였다. 메탈 안경테에 금을 도금한 것은 종종 있지만 이 회사가 출시한 제품은 안경테가 도금이 아닌 100% 18K로 만든 것. 이 제품은 평생 사용해도 색상이 변치 않아 소장 가치가 높을 뿐만 아니라 세련된 디자인으로 품격있는 이미지 연출할 수 있다. 이 안경테는 18K가 7.9g 정도 들어간 제품으로 평균 150만원대에 판매된다. 올해 대구국제안경전에서는 절반 가격으로 할인 판매되고 있다.

이 업체는 차별화를 통해 지속 성장을 할 수 있었던 이유를 두 가지 꼽았다. 이종선 사장은 "최고의 품질만을 고집하고, 끊임 없는 해외시장 개척 활동과 세계 시장의 안경 트렌드를 생산에 반영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훈성산업은 이탈리아 미도쇼, 프랑스 실모 등 해외전시회에 연간 15회 정도 참여해 제품을 홍보하고 있다. 해외전시회 참가비용은 연간 3억원에 이른다.

이 사장은 "지금 거래하는 해외 바이어의 70% 이상이 10년 이상된 오랜 고객들로 믿음과 신뢰로 인연을 이어가고 있다"면서 "하지만 세계에는 여러 경쟁 회사들이 있기 때문에 '영원한 우리의 바이어는 없다'는 생각으로 품질과 디자인, 고객의 사후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업체는 지난해 280만달러의 안경을 수출했다. 매출은 30억원을 올렸다. 올해는 5% 이상 성장하는 것이 목표다.

이 사장은 "2011년 대구세계육상선수권대회 개최를 계기로 스포츠고글과 3D 입체안경의 수출을 위해 해외 바이어들을 집중 공략하고, 다이아몬드 안경테 생산 등 차별화된 제품을 계속해 생산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김진만기자 factk@msnet.co.kr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최근 쿠팡 대표와의 식사와 관련해 SNS에서 70만원의 식사비에 대해 해명하며 공개 일정이라고 주장했다. 박수영 ...
카카오는 카카오톡 친구탭을 업데이트하여 친구 목록을 기본 화면으로 복원하고, 다양한 기능 개선을 진행했다. 부동산 시장은 2025년 새 정부 출...
최근 개그우먼 박나래가 방송 활동을 중단한 가운데, 그녀의 음주 습관이 언급된 과거 방송이 재조명되며 논란이 일고 있다. 박나래는 과거 방송에서...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