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부정 출발 3회면 실격? 올해부터는 '단 한 번'!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육상경기 규정 점차 강화

올해부터 적용된 육상 규정에 따라 부정출발을 하면 곧바로 실격 처리된다. 사진은 제91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선수들이 출발하는 모습. 우태욱기자 woo@msnet.co.kr
올해부터 적용된 육상 규정에 따라 부정출발을 하면 곧바로 실격 처리된다. 사진은 제91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선수들이 출발하는 모습. 우태욱기자 woo@msnet.co.kr

'부정 출발 3회면 실격?'

체육 교과서에 실린 내용이지만 이는 옛말이다. 지금은 부정 출발 한 번이면 '끝'이다. 선수들은 부정 출발 한 번이면 '꿈'을 접고 퇴장해야 한다.

지난 5월 열린 대구국제육상대회에서도 이런 일이 생길 뻔했다. 여자 100m 허들에서 심판이 부정 출발을 선언했다가 기계 판독 후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 번복한 것이다.

국제육상경기연맹(IAAF)은 2년마다 열리는 세계육상선수권대회 때 총회를 열고 육상 규정을 손질한다. 규정이 개정되면 그 다음해부터 바로 적용된다. 부정 출발 1회 실격 규정은 2009년 베를린 세계육상선수권대회 총회에서 결정돼 올 1월부터 시행됐다. 우리나라에선 올 3월 전국 꿈나무 육상경기선수권대회에서 처음 적용됐다. 단 남자 10종이나 여자 7종 경기 등 혼성 경기는 예외다. 올해부터 개정 적용된 혼성 경기 규정은 부정 출발 해당 선수가 바로 실격 처리되는 것이 아니라 두 번째 부정 출발한 선수가 실격된다.

부정 출발은 크게 3차례에 걸쳐 경기 규칙이 개정됐다. 처음엔 두 번의 경고를 주고 다음에도 부정 출발을 하면 실격시켰다. 그러나 경기 지연 등의 이유로 부정 출발 2회 실격으로 규칙이 강화됐다. 함께 레이스를 하는 같은 조의 한 선수가 한 번 부정 출발을 하면 선수 구분 없이 다음 부정 출발 선수가 실격됐다. 이 또한 경기의 박진감과 진행 속도를 떨어뜨린다는 지적에 따라 지난해 총회에서 부정 출발 선수는 한 번에 무조건 실격시키는 것으로 규정이 개정됐다.

반면 실격 기준 강화로 선수들이 부정 출발에 대한 심리적인 부담을 가지게 돼 스타트 반응 속도가 그만큼 늦어져 기록 달성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부정 출발은 스타트 심판원의 출발 신호총 발사 후 0.1초 내에 움직이는 경우다. 99%는 심판이 육안으로 판정 가능하지만 1%의 오차를 막기 위해 전자장치인 부정 출발 감지 장치를 사용한다. 심판이 부정 출발 판정 후 기계 판독 결과 확인하고 최종 결정한다. 만약 심판이 육안 판정 후 기계 판독에서 문제없으면 그린카드를 꺼내 장내 정리 후 다시 경기 속행한다.

김만호 2011 대구 세계육상선수권대회 조직위원회 경기운영1부장은 "선수들이 아무리 많이 연습해도 반응 속도가 0.1초를 넘기 때문에 0.1초가 안 된 상황에서 출발하면 인간의 한계를 초월한 걸로 간주하고 부정 출발로 판정한다. 일반인의 반응 속도는 0.3초 정도"라며 "모든 선수가 동등한 환경과 입장에서 스타트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부정 출발 기준을 강화했지만 선수들이 집중적으로 출발과 반응 연습을 하기 때문에 기록에 큰 영향을 미치진 않는다"고 말했다.

도약이나 투척 등 필드경기에선 부정 출발이나 실격이란 개념은 없다. 다만 도약 경기에서 호명 후 정해진 시간 내에 도움닫기(출발)를 하지 않으면 무효시기로 간주, 한 번의 기회를 놓치게 된다. 허용 시간은 멀리뛰기, 세단뛰기 등 수평도약과 투척 경기는 1분으로 똑같고, 수직도약경기는 남은 선수 인원과 높이뛰기, 장대높이뛰기 등 종목에 따라 1~5분으로 차이가 난다. 이 밖에 도약 경기에서 구름판을 잘못 딛거나 투척 경기에서 서클을 벗어난 경우 등도 무효시기로 판정한다.

이호준기자 hoper@msnet.co.kr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민의힘 내부에서 장동혁 대표의 리더십에 대한 혼란이 이어지는 가운데, 대구경북 지역 의원들은 장 대표를 중심으로 결속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신세계, 현대, 롯데 등 유통 3사가 대구경북 지역에 대형 아울렛 매장을 잇따라 개장할 예정으로, 롯데쇼핑의 '타임빌라스 수성점'이 2027년,...
대구 지역 대학들이 정부의 국가장학금 Ⅱ유형 폐지에 따라 등록금 인상을 검토하고 있으며, 장기간 등록금 동결로 인한 재정 부담이 심각한 상황이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