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여름방학 독서교실도 좋겠네∼"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이달 말부터 다음달 초순까지…도서관별 특색프로그램 마련

대구 수성도서관이 지난해 여름 개최한 독서캠프.
대구 수성도서관이 지난해 여름 개최한 독서캠프.

대구지역 주요 공립도서관은 여름방학을 맞아 독서교실을 운영한다. 일정과 참가 인원, 신청할 수 있는 대상 등이 도서관마다 다르기 때문에 참가를 원할 경우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다. 일정은 대부분 이달 말에서 다음달 초순에 집중되어 있다. 중앙도서관은 이달 18~22일, 두류도서관'북부도서관은 이달 25~28일, 동부도서관'서부도서관'대봉도서관'구수산도서관은 이달 26~29일, 수성도서관은 8월 1~4일 독서교실을 연다.

대상은 중앙도서관 독서교실의 경우 대구에 사는 중학교 1학년, 다른 공립도서관의 독서교실은 도서관이 위치한 지역의 초등학생들이다. 학년은 도서관마다 다르다. 두류도서관은 3~6학년, 동부도서관은 4'5학년, 수성도서관은 3'4학년이 대상이다. 참가 신청 방법도 도서관마다 상이하다. 두류도서관'대봉도서관'북부도서관의 경우 학교장 추천으로 모집을 하지만 동부도서관'서부도서관'구수산도서관은 학교장 추천과 함께 개별 신청도 받는다.

프로그램도 도서관마다 차이가 난다. 공통 프로그램인 독서지도'독후감 작성법 외에 도서관마다 특색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했기 때문. 두류도서관은 독서신문 만들기'리더십스피치 특강, 대봉도서관은 동화캐릭터 만들기와 상상력을 발휘해 동화 뒷 이야기를 창작해 보는 '우리도 동화작가' 등을 준비했다. 서부도서관은 논술지도'NIE 교육, 북부도서관은 논술지도와 역사여행 특강 등을 마련했다. 참가비는 없으며 참가 신청은 이달 초순부터 받는다.

독서캠프를 여는 곳도 있다. 수성도서관은 이달 27~29일 포항에 있는 대구교육해양수련원에서 독서캠프를 개최한다. 대상은 대구에 사는 초등학교 5'6학년이다. 프로그램은 독서토론, 글쓰기 기초, 북아트만들기, 특강, 레크레이션 등으로 구성되며 독서지도사, 사서자격증을 가진 강사와 자원봉사자로 참가하는 계명대 문헌정보학과 학생들이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참가 신청은 이달 중순 받을 계획이며 선착순으로 60명을 모집한다. 참가비는 1인당 2만원으로 잠정 책정되어 있지만 인상 가능성이 있다. 053)740-5531.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