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2011행정산업정보박람회] 대구광역시교육청

'학생저자 10만 양성' 대구 교육 대표 브랜드

대구광역시교육청은 이번 박람회에서 책쓰기 특별 홍보관을 운영한다. 책쓰기 홍보관에는 2005년부터 연차적으로 이루어진 대구교육의 독서-글쓰기-책쓰기 교육 활동이 다양하게 전시된다. 또 대한민국 교육의 대표 브랜드 중 하나인 대구 독서교육의 긴 여정, 즉 '아침 독서 10분 운동, 삶을 가꾸는 글쓰기, 꿈을 찾아가는 책쓰기' 등의 과정을 고스란히 볼 수 있다.

특히 대구광역시교육청은 2008년부터 이루어진 책쓰기 프로젝트를 통해 2만 명이 넘는 학생 저자를 배출했으며, 연간 500여 개의 책쓰기 동아리를 운영하고 있다. 활동 결과물을 출판한 것도 30권에 이른다.

이번 홍보관에는 '학생 저자 10만 양성'이라는 이름으로 이루어진 책쓰기 프로젝트에 대해 소개하고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학생들의 책쓰기 결과물을 전시한다. 나아가 출판사에서 출판된 아이들의 책을 관람객들에게 나누어줄 예정이다.

이러한 홍보관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다양한 마음과 꿈이 담긴 책을 확인함은 물론 2009 개정교육과정의 창의적 체험활동, 주5일제 수업에 대한 능동적인 대응의 바람직한 방향도 가늠해볼 수 있다.

■우동기 대구광역시 교육감

#건강한 학교 건설…미래 으뜸 인재 양성

대구 교육은 '더 큰 꿈을 키워가는 대구 교육'이라는 목표로 '사람다움'을 지향하고 '열린 교육'을 실천하며 '나눔세상'을 실현하고 '건강한 학교'를 건설함으로써 미래지향적인 '으뜸 인재'로 아이들을 키우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대구 학력이 전국 상위권으로 재진입했으며, 독서교육과 창의'인성교육의 지속적인 전개로 새로운 미래를 열어가는 대구 교육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2005년부터 연차적으로 이루어진 독서-글쓰기-책쓰기 교육은 '아침 독서 10분 운동, 삶을 가꾸는 글쓰기, 꿈을 찾는 책쓰기' 등과 같은 대구 교육의 대표 브랜드, 나아가 대한민국 교육의 브랜드로 성장했습니다.

이번 박람회에는 이러한 대구교육청의 독서-글쓰기-책쓰기 교육의 과정을 소개하고 '학생 저자 10만 양성'이라는 이름으로 이루어진 책쓰기 프로젝트에 대해 특별히 소개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다양한 마음과 꿈이 담긴 책은 물론 2009 개정교육과정의 창의적 체험활동, 주5일제 수업에 대한 능동적인 대응의 바람직한 방향도 가늠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도 큰 꿈을 향해 달려가는 으뜸 교육의 도시 대구를 만들기 위해 대구 교육가족은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