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소아 턱 관절장애, 조기치료가 시급한 이유.

소아 턱 관절장애, 조기치료가 시급한 이유.

성장기임에도 잘 자라지 않는 아이들이 있다. 그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 중 턱 관절의 불균형으로 인한 턱 관절 장애도 성장저해의 원인으로 꼽힌다.

성장은 유전적인 요인이 제일 큰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사실 유전적인 것은 20%정도에 지나지 않으며 성장에 방해가 되는 질환을 개선해주는 것만으로 성장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따라서 성장을 방해하는 소아 턱 관절장애의 조기치료의 중요성이 최근 강조되고 있다.

소아 턱 관절장애는 두개골의 비대칭, 잘못된 씹는 습관 여러 관절의 부상으로 인한 아탈구의 고정 등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형성되는데 그 중에서도 부정교합이 가장 큰 원인으로 지목된다. 고르지 못한 치열로 인해 씹는 습관을 잘못 들여 턱 관절의 불균형을 초래되는 것이다. 이러한 턱 관절장애를 개선하기 위해 소아교정치료를 받는 성장기 아이들이 늘고 있다.

이범권치과의원 이범권 원장은 "성장기의 부정교합은 악안면의 성장이나 근신경계의 기능을 변형시켜 악안면골의 구조적인 부조화를 야기시킬 수 있다. 이를 방치해두면 성장이 저해될 뿐 아니라 성인이 된 후 건강에도 영향을 끼치기에 조기치료가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소아 턱 관절장애는 문제가 있어도 성장기에는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미용적인 측면을 고려하지 않으면 큰 불편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성장기에 소아 턱 관절장애는 척추에도 문제가 될 뿐 아니라 다리의 뼈가 좌우로 고르게 자라게 하는데 문제가 될 소지가 있기 때문에 부모들의 지속적인 관심이 중요하다.

뉴미디어국 maeil01@msnet.co.kr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