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대구에서 열리는 세계인터넷전문가총회는 인터넷에 대한 학술적 내용만 오고 가는 대회는 아니다. 일반인들도 참가해서 들어보면 좋을 워크숍들이 21일 사전회의에 마련돼 있다.
첫 번째로 '너의 셀피를 보여줘!'라는 워크숍은 한 마디로 '셀카'에 대한 이야기다. 외국에는 '셀피'(selfie)로 알려진 셀카 사진에 대해 이 워크숍에서는 연구자들이 이 현상을 어떻게 바라보고 교육할 것인가에 초점을 맞춰 진행된다. 이 워크숍은 페이스북(Facebook), 인스타그램(Instagram) 등과 같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한 개인 생활 놀이로써 셀카 사진의 생산, 소비, 삭제, 순환되는 현상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사회의 역동성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또한 이 워크숍을 통해 AoIR 커뮤니티 안에서 셀피관련 전문지식을 공유 및 제공할 예정이다.
두 번째로 '인터넷 캣 이론'이라는 워크숍은 최근 인터넷을 통해 확산되고 있는 '고양이'에 대한 관심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진행할 예정이다. 2012년 미국 할리우드에서는 온라인 고양이 비디오 콘텐츠를 테마로 처음으로 열린 인터넷 고양이 비디오 영화 페스티벌(Catvidfest)에 1만 명의 사람들이 몰려들었다. 게다가 재미있는 고양이 이미지만을 전문으로 다루는 롤캣닷컴(lolcat.com)이나 인스타그램에 올라오는 고양이 사진 등을 보면 인터넷은 유독 고양이에 대한 사랑이 지극하다. 이처럼 단순히 귀엽고 사랑스러운 고양이 이미지를 보고 공유하는 것에서 나아가 이제 문화적 영역으로까지 자리 잡은 인터넷 속 고양이들은 스쳐가는 인터넷 문화의 유행일 수도 있고 혹은 새로운 문화 현상의 증표일 수도 있다. 이 워크숍에서는 대세가 돼버린 인터넷 속 고양이 열풍을 이론화하고 분석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이 외에도 스팸메일 폴더 분석을 통한 온라인 사기의 또 다른 측면, 사물인터넷 등과 같은 기술을 이용한 글로벌 식량체계 정보 구성 및 활용 등을 주제로 워크숍이 진행된다.
이화섭 기자 lhsskf@msnet.co.kr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홍준표, 정계은퇴 후 탈당까지…"정치 안한다, 내 역할 없어"
[매일문예광장] (詩) 그가 출장에서 돌아오는 날 / 박숙이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세 번째 대권 도전마저…홍준표 정계 은퇴 선언, 향후 행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