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보증기금(이사장 서근우, 이하 '신보')의 사회공헌활동은 '이웃사랑'(LOVE)이다. ▷사회적 책임 이행(Liability) ▷지역밀착형 사회공헌(Outreach) ▷자발적 참여 봉사(Volunteer) ▷재능 및 물품 기부(Endowment)의 첫 영문 이니셜로 사랑(LOVE)을 만들었다.
우선 신보는 '사회적 책임 이행'을 위해 지난 5월 희망취업오디션을 개최했다. 희망취업오디션은 신용도와 기업가치가 뛰어난 'Value Star 기업'과 중소기업청이 선정한 '경영혁신형 인증기업' 등 중소 우량기업을 취업준비생과 연결하는 행사다.
또한 9월에는 지식공유프로그램(KSP) 사업의 일환으로 캄보디아에 노사공동 봉사단을 파견해 국제봉사단체와 연계한 해외봉사활동을 했다. 신보 고유 업무인 보증제도의 수출과 캄보디아와의 교류 활성화에도 적극 나서는 등 기관의 사회적 책임을 국내뿐만 아니라 국제사회의 저개발국까지 그 범위를 확대했다.
지역밀착형 사회공헌활동으로는 9월부터 지역주민과의 공간나눔을 위해 신보 도서관(사랑의 도서관)을 개방하고 도서관 이용학생을 대상으로 과제 및 학습지도, 체육활동 등 다양한 재능기부 멘토링을 하고 있다.
특히 세월호 참사 이후 침체된 진도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전남 진도군 고군면 내동마을과 자매결연을 하고 일손 돕기 봉사활동, 내동마을 및 특산물 홍보 지원, 농촌 노인 경제교육을 실시하는 등 지속적으로 사회공헌활동을 하고 있다.
또한 사내 동아리를 중심으로 재능기부활동, 정기적인 후원활동을 위한 1인 1나눔 계좌 갖기 운동, 희귀난치병 어린이 치료비 지원, 영업본부별 사회적 기업 생산활동 지원, 본점 이전 예정지인 대구지역 봉사활동 등 다양한 행사를 전개한 바 있다.
이 밖에도 신보는 지난 6월 창립 38주년을 맞아 창립기념일 전후 1개월을 '나눔과 소통 주간행사 기간'으로 정하고 총 3개 테마, 9개 사회공헌활동을 집중 실시했다. 3개 테마는 '중소기업과 함께하는 희망 나눔'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기쁨 나눔' '소외계층과 함께하는 사랑 나눔' 등이다.
한편 국내 최대 규모의 중소기업지원 종합기관인 신보는 1976년 설립 이래 38년간 우리나라 중소기업에 대한 금융지원 및 성장'육성을 위해 다양한 방면에서 힘을 쏟고 있다. 중소기업에 대한 금융지원(대출보증, 유동화보증, 보증연계투자, 신용보험 등)과 비금융지원(창업기업 지원, 경영컨설팅, 무료연수실시 등)을 유기적으로 연계해 창업기업부터 중견기업까지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 및 성장 지원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유광준 기자 june@msnet.co.kr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野, '피고인 대통령 당선 시 재판 중지' 법 개정 추진
'어대명' 굳힐까, 발목 잡힐까…5월 1일 이재명 '운명의 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