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맞이 준비로 대청소를 할 때 유의해야 할 점은 집먼지진드기 등 집안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것이다. 실내환경관리업체 직원이 침대의 집먼지진드기를 제거하고 있다. 매일신문 DB
겨우내 꼭꼭 닫혀 있었던 창문과 창틀은 봄맞이 대청소 중 첫 번째 공략 대상이다. 창틀은 붓과 수세미, 솔 등으로 먼지를 한쪽으로 모은 후 청소기로 흡입해야 한다. 특히 구석에 박힌 먼지나 찌든 때 등은 드라이버 혹은 나무젓가락을 이용해 긁어내면 쉽게 청소할 수 있다. 싱크대는 우선 주방 세제로 닦아낸 후 감자껍질이나 잘라낸 마늘의 단면으로 문지르면 물때가 사라진다. 또 음식물 기름때로 얼룩진 배수구는 산성 성분의 베이킹소다와 산성 성분의 식초를 이용하면 말끔히 사라진다.
"봄이 성큼 다가왔다. 집안 구석구석에 쌓인 겨울 때를 벗길 때다. 봄맞이 준비로 대청소만 한 것이 없다. 하지만 쓸고 닦고 터는 것으로 해결이 안 되는 '위험'도 있다. 눈에 보이지 않으면서 알레르기성이나 호흡기, 또는 피부 질환을 일으키는 오염물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법을 알아보자."
봄맞이 준비로 대청소만 한 것이 없다. 겨우내 안고 뒹굴었던 이불도 빨고, 소파 뒤에 고이 쌓인 먼지도 닦아내고 싶다. 구석구석 쌓인 겨울 때를 벗기는 것이다. 그러나 쓸고 닦고 터는 것으로 해결이 안 되는 '위험'도 있다. 눈에 보이지 않으면서 알레르기성이나 호흡기, 또는 피부 질환을 일으키는 오염물질이다. 실용적인 봄맞이 대청소 아이디어와 집먼지진드기 등을 비롯해 주택 내 오염물질 제거법을 살펴본다.
◆창문'창틀 대청소 첫 번째 공략대상
겨우내 꼭꼭 닫혀 있었던 창문과 창틀은 봄맞이 대청소 중 첫 번째 공략 대상이다. 창틀은 붓과 수세미, 솔 등으로 먼지를 한쪽으로 모은 후 청소기로 흡입해야 한다. 특히 구석에 박힌 먼지나 찌든 때 등은 드라이버 혹은 나무젓가락을 이용해 긁어내면 쉽게 청소할 수 있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물기가 있는 상태에서 청소기를 이용할 경우 모터가 손상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건조한 상태로 흡입해야 한다.
먼지가 촘촘히 박힌 방충망 역시 청소기를 이용하면 금세 말끔해진다. 방충망을 창틀에서 빼내 반대편에 신문지를 대고 청소기로 흡입하면 효과적이다.
창문은 유리세정제를 뿌린 후 극세사 걸레나 신문지로 닦아내면 각종 때와 손자국 등이 말끔히 사라진다.
다음 공략 대상은 소파다. 시중에 판매하는 가죽 전용세제를 이용해도 되지만 우유와 물을 5대 5 비율로 섞어 천에 묻혀 닦는 '친환경' 방법도 있다.
◆베이킹소다와 식초가 일등 공신
살림꾼들의 가장 큰 관심은 역시 주방과 욕실 청소다.
싱크대는 우선 주방 세제로 닦아낸 후 감자껍질이나 잘라낸 마늘의 단면으로 문지르면 물때가 사라진다. 또 음식물 기름때로 얼룩진 배수구는 산성 성분의 베이킹소다와 산성 성분의 식초를 이용하면 말끔히 사라진다. 두 성분이 섞이면서 발생하는 거품과 탄산가스가 서서히 배수구로 내려가면서 기름때를 없애주기 때문이다. 이 방법은 가스레인지와 후드에 찌든 각종 때를 없애는 데도 효과적이다. 특히 베이킹소다는 탈취 효과도 있어 악취를 잡아내는 '일등 공신'이다.
◆집안의 불청객 진드기 퇴치법
실내환경관리업체 전문가들은 가장 먼저 침구류 청소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집먼지진드기는 사람의 각질과 모발을 먹고 자라기 때문에 따뜻하고 먹이가 많은 침대는 진드기가 가장 좋아하는 장소이기 때문이다. 관련 업체에 따르면 보통 가정의 침대 매트리스와 침구류에서만 400만 마리의 집먼지진드기가 검출된다.
집먼지진드기를 당장 죽이는(살균)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남아 있는 사체나 배설물을 제거하는 것이다. 이것들이 갈고리 형태로 섬유 등에 붙어서 아토피나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기 때문이다. 침구류를 자주 털고 환기만 잘 해줘도 집먼지진드기 위험의 대부분은 제거할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또 한 달에 한 번은 침구를 55℃ 이상의 뜨거운 물에 세탁하고 햇볕에 말리면 효과적이라고 덧붙였다.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