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이맛에 단골] 상인동 주부 4인방 추천-조미자 통영장어마을

요즘은 예전처럼 수족관이 있는 장어집이 드물다. 살아서 꿈틀거리는 장어를 만지려는 요리사가 사라지는 추세. 대부분 전기충격기로 미리 잡아놓은 장어를 공급받아 초벌구이를 해뒀다가 손님상에서 데우듯 굽는다. 하지만 통영장어마을에서는 수족관에 살아있는 장어를 잡아다 즉석에서 요리하는 옛날 방식을 고집한다.

"장어는 자양강장에 좋은 스테미나식으로 해독 작용과 세포 재생력이 좋은 양질의 점액성(식물성) 단백질과 콜라겐, 고혈압, 당뇨, 간염 등 성인병에 좋은 양질의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합니다. 특히 남성에게 좋다고 소문이 나있는데 노화방지, 생리활성화, 피부미용에 좋아 여성들에게도 정말 좋은 음식이지요." 이 사장의 장어 예찬론은 멈출 줄 몰랐다.

대표적인 스테미나 음식인 장어는 종류가 다양하다. 뱀장어, 붕장어, 먹장어, 갯장어 등으로 나뉘는데 그중에 100% 자연산인 바닷장어로는 붕장어가 제일이다. 붕장어는 우리나라 삼면의 바다 전역에서 골고루 잡힌다. 하지만 주산지는 남해, 그중에도 통영이다. 통영 주변과 소흑산도 주변의 것을 상품(上品)으로 쳐준다고 하는데, 이중에서도 검은색을 띠는 돌장어가 최고라고 한다. 이런 통영 돌장어를 저렴하게 맛볼 수 있는 곳이 있다. 대구 달서구 월성동에 자리한 '조미자 통영장어마을'이다. 매일 아침 통영에서 공수되는 싱싱한 바닷장어를 먹을 수 있어 장어 맛을 조금이라도 아는 사람들 사이에서 이미 유명한 곳이다.

◆미식가가 반한 장어 맛

맛집이면 어디에 있든 달려간다는 달서구 상인동 아줌마 넷이 모였다. 김정숙(51) 씨는 통영장어마을의 오래된 단골이다. 조금만 몸이 가라앉는다고 생각되면 어김없이 이곳을 찾는다고 했다. 1주일에 한 번은 들러 장어를 먹고 간다. 그는 "장어를 원래 좋아해 여러 집을 많이 다녀봤지만, 이 집처럼 맛있는 곳은 드물다"고 했다. 김 씨가 꼽는 통영장어마을의 장점은 단연 장어 맛이다. "일단 싱싱합니다. 대부분 장어집에 가면 양념처리가 된 장어가 불판 위에 올라오는데, 이 집은 즉석에서 잡은 장어가 올라와요."

김 씨의 소개로 이날 자리를 함께한 강숙조(48), 권나영(45), 김윤경(42) 씨의 눈은 살집이 통통하게 오른 장어가 불판 위에 오르면서 휘둥그레졌다. 강숙조 씨는 "다른 장어집에 가면 양념처리가 된 채로 나오는데, 이 집은 그냥 생으로 나와 깜짝 놀랐다"면서 "살이 연해 입 안에서 살살 녹는 게 살아있는 느낌"이라고 했다.

권나영 씨는 "첫맛의 느낌이 고소하고 싱싱하다"고 했고, 김윤경 씨는 "육질이 찰지고 식감이 좋고, 육즙이 많아 정말 고소하고 맛있다"며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웠다.

◆장어의 고장 통영 돌장어

통영장어마을 이병진(60) 사장은 고향이 통영이다. 그래서 매일 아침 통영에서 잡힌 싱싱한 돌장어를 그곳의 선주들과 직거래를 통해 공수한다고 했다.

요즘은 예전처럼 수족관이 있는 장어집이 드물다. 살아서 꿈틀거리는 장어를 만지려는 요리사가 사라지는 추세. 대부분 전기충격기로 미리 잡아놓은 장어를 공급받아 초벌구이를 해뒀다가 손님상에서 데우듯 굽는다. 하지만 통영장어마을에서는 수족관에 살아있는 장어를 잡아다 즉석에서 요리하는 옛날 방식을 고집한다. 이 사장은 "시간이 많이 걸리고 번거롭지만 그래야 제맛을 낼 수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장어는 자양강장에 좋은 스테미나식으로 해독 작용과 세포 재생력이 좋은 양질의 점액성(식물성) 단백질과 콜라겐, 고혈압, 당뇨, 간염 등 성인병에 좋은 양질의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합니다. 특히 남성에게 좋다고 소문이 나있는데 노화방지, 생리활성화, 피부미용에 좋아 여성들에게도 정말 좋은 음식이지요." 이 사장의 장어 예찬론은 멈출 줄 몰랐다.

이 집의 자랑거리는 장어만 있는 게 아니다. 식사류로 인기를 얻고 있는 멍게물회와 멍게비빔밥. 이 집의 멍게는 1년간 숙성처리된다. 이 사장은 "생멍게는 일단 짜고 맛이 없다"면서 "1년 동안 숙성을 시키면 멍게의 맛이 부드러워지고 향이 진하며, 깊은맛을 낼 수 있다"고 이유를 설명했다.

▶메뉴=(구이류)장어구이 5만원(대)'4만원(중), 장어구이+키조개관자구이 5만원, 키조개관자구이 4만원(대)'3만원(중). (찜류)굴찜 4만원(대)'3만원(중), 굴+소라찜 4만원(대)'3만원(중), 전복찜 5만원(대)'4만원(중), 전복가리비찜 5만원(대)'4만원(중). (회류)참가자미 5만원(대)'4만원(중), 아나고특회 5만원(대)'4만원(중), 전복회 5만원(대)'4만원(중). (식사류)고추장물회 1만원, 육수물회 1만원, 특물회 1만5천원, 회덮밥 8천원, 장어탕 6천원.

▶영업=오전 11시∼오후 11시 30분

▶규모=22개 테이블(88석)

▶주차장=25대 가능

▶주소 및 문의=대구시 달서구 월성동 1147-8, 053)632-5989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