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김민정의 생활팁] 겨드랑이에서 심한 냄새가? "여름이 두려워요"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여름철 대표 불청객인 겨드랑이 땀 냄새 어떻게 해결할까. 김민정 아나운서가 물티슈로 겨드랑이 땀을 닦고 있다. 이채근 기자 mincho@msnet.co.kr
여름철 대표 불청객인 겨드랑이 땀 냄새 어떻게 해결할까. 김민정 아나운서가 물티슈로 겨드랑이 땀을 닦고 있다. 이채근 기자 mincho@msnet.co.kr

겨드랑이 부위의 땀샘 이상으로 역한 냄새가 나는 액취증. 땀이 많이 나고 옷이 얇아지는 여름철 대표 불청객인 겨드랑이 땀 냄새를 줄이는 팁을 소개한다.

◆식습관과 청결 유지

땀을 닦을 땐 젖은 수건이나 물티슈를 사용하면 좋다. 마른 수건은 땀의 수분만 흡수하기 때문에 세균 번식이 쉽기 때문이다. 여름철에는 하루 1, 2회 샤워하고 항균 비누로 자주 씻어야만 한다. 샤워 후에는 물기를 완전히 닦아 건조한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음식은 육류보다 채식 위주의 식습관이 좋다. 카페인 함유 음료, 뜨거운 음식, 강한 향신료는 땀을 유발하기 때문에 가급적 피해야 한다.

◆데오드란트…내 피부에 맞는 타입은?

데오드란트 제품은 겨드랑이 주변 모세혈관을 수축시키고 모공을 막아 땀 냄새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바르는 형태에 따라 스프레이, 롤 온, 스틱 타입 등이 있다.

땀이 많이 나거나 운동을 자주 한다면 스프레이 타입을 추천한다. 스틱 타입은 고체형으로, 제모를 한 뒤 사용하면 효과가 좋다. 롤 온 타입은 스프레이나 스틱형보다 촉촉하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옷에 닦여 나갈 수 있기 때문에 취침 전 또는 충분히 건조시킨 후 옷을 입는 것이 좋다.

◆집에서 만드는 '천연 데오드란트'

먼저 레몬 1개와 위치하젤 워터 50㎖, 베이킹소다 작은술을 준비한다. 스프레이 공병에 베이킹소다를 담고 위치하젤 워터를 넣는다. 마지막으로 레몬즙을 짜 첨가하면 천연 레몬 데오드란트가 완성된다.

녹차 우린 물을 겨드랑이에 발라도 살균 및 세균 증식을 막을 수 있다. 베이킹소다를 오일에 섞어 겨드랑이에 발라도 좋다. 이외에도 구강청결제를 거즈나 화장솜에 발라 겨드랑이에 살짝 발라주는 것을 추천한다.

◆'보톡스' 시술로 간편하게

땀이 많이 분비되는 부위에 보톡스를 주입하면 땀샘에 분포한 신경을 차단해 땀이 잘 나지 않게 해준다. 이 시술은 겨드랑이에 마취 연고를 바른 뒤 약물을 1.5㎝ 간격으로 주사하는 방식이다. 시술 시간은 5∼10분으로 짧아 선호하는 이들이 많다. 치료 효과는 2~3주 후부터 나타나며 약효는 2∼12개월 정도다.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이재명 대통령은 3일 국무회의에서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유예 종료 방침을 강력히 지지하며 '이번이 진짜 마지막 기회'라고 강조했다. 구윤...
이재명 대통령이 다주택자에게 매각 압박을 가하는 가운데, 청와대 고위 인사들 중 20명이 다주택자로 확인됐다. 특히 강유정 대변인과 김상호 ...
청와대 참모진의 다주택 보유 논란이 확산되자, 강유정 대변인이 경기도 용인시 아파트를 매물로 내놓고 김상호 춘추관장도 서울 강남의 다세대주택...
생후 9개월 된 아기에게 뜨거운 커피를 부은 후 도주한 중국인 남성을 검거하기 위해 중국 당국이 호주와 공조하고 있으며, 이 사건은 아기가 ..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