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임에도 최고 기온이 30도를 넘어가는 날씨에 시즌 특수 상품의 매출 발생 시점이 앞당겨지고 있다.
이에 유통업계에서는 'S·U·N' 키워드와 함께 여름 대비 마케팅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S·U·N'은 ▷스포츠(Sport) ▷업그레이드(Upgrade) ▷빼거나 줄이거나(Non or Low)의 약자다.
현재 평년보다 높은 날씨와 함께 '코로나19 엔데믹 선언' 이후 3년 만의 실내외 '노 마스크'로 야외 운동에 나선 사람들도 늘어났다.
BC카드에 따르면 지난 3월 골프장, 테니스장 등 야외 스포츠 업종 매출은 전월보다 63% 증가했다.
야외 활동이 늘어나면서 빙과류 등 차가운 식품의 수요도 늘었다. 편의점 GS25에 따르면 지난 3월 20일부터 4월 16일까지 빙수, 바, 튜브류 등 빙과류 매출이 전년 동기보다 72.2% 뛴 것으로 나타났다.
유통업계는 때이른 더위에 발빠른 대처로 나서고 있다. 먼저 피지컬을 앞세운 스포츠 마케팅을 활발히 펼친다. '피지컬100', '오운완' 등 운동과 관련된 콘텐츠와 트렌드가 인기를 끌자 업계에서는 스포츠 제품 라인업을 강화하거나 운동선수를 마케팅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코카-콜라사의 스포츠음료 브랜드 파워에이드는 저칼로리 파워에이드 '마운틴 블라스트'의 맛은 유지하고 칼로리를 줄인 신제품 '파워에이드 제로'를 출시했다. 또 여자 레슬링 선수 장은실과 산악자전거(MTB) 선수 천성훈을 신규 모델로 발탁하고 TV광고를 새로 공개했다.
안다르는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테니스에 주목해, '테니스웨어'를 론칭했다. 새로 선보인 테니스웨어는 플리츠원피스, 투인원 스커트 등 다양한 아이템과 편안하게 스타일링 할 수 있는 트레이닝 아노락, 크롭탑, 카라 숏슬리브 등으로 구성됐다.
남양유업은 MZ세대의 운동 열풍에 맞춰 지난해 출시한 RTD 음료 '테이크핏 맥스'의 신제품 바나나맛을 출시했다.
GC녹십자는 근육 관절통 완화에 최적화된 파스 브랜드 '제놀'에서 광고 모델 김동현을 발탁해 새로운 패키지의 제품을 선보였다. 편의점 CU 역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프로틴 음료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프로틴 음료 샘플러'를 출시하기도 했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 소비자 니즈와 트렌드를 적극 반영해 새로운 패키지를 도입하거나 자사 서비스 리뉴얼을 단행해 브랜드 이미지를 '업그레이드'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코카-콜라사의 '토레타!'는 최근 리뉴얼 패키지를 출시해 눈길을 끌었다. 리뉴얼 패키지는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라벨 크기를 절반으로 축소했으며, 물방울 무늬와 물결 모양을 넣었고 '토레타!' 브랜드명을 점자로 표기했다.
러쉬코리아는 샴푸 바 11종을 팜 프리 제품으로 리뉴얼 출시했다. 이디야커피는 '이디야 멤버스' 리뉴얼에 나섰다. 업계 최초로 고객 선택형 스탬프 사용 시스템을 도입하며 리워드 혜택을 대폭 개편했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소비자들에게 맞춰 특정 성분을 빼거나 줄인 제품의 출시도 이어지고 있다.
라엘 뷰티는 '미라클 클리어 스킨핏 무기자차 선크림'을 출시했다. 지구 환경을 생각한 '리프-프렌들리' 선크림으로, 산호초와 해양 생태계 파괴의 주범으로 알려진 옥시벤존과 옥티노세이트를 제외했다.
코카-콜라사의 커피 브랜드 '조지아'는 카페인 부담을 낮춰 보다 다양한 소비자들이 깊은 커피 맛을 즐길 수 있도록 '조지아 크래프트 디카페인 블랙'을 출시했다. 칭따오는 비알콜 음료 신제품 '칭따오 논알콜릭 레몬'을 소비자들에게 내놓았다.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매일문예광장] (詩) 그가 출장에서 돌아오는 날 / 박숙이
홍준표, 정계은퇴 후 탈당까지…"정치 안한다, 내 역할 없어"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세 번째 대권 도전마저…홍준표 정계 은퇴 선언, 향후 행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