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의사 없어서…서울대 의대교수 89% 우울증 의심 단계

'주 80시간 이상 일한다' 응답자 40.6%, '주 52시간 이하 근무' 응답자 8.3%에 그쳐

5일 오후 대전시 중구 문화동 충남대학교 보운캠퍼스에서 의대 교수와 학생들이 정부 의대 증원 방침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연합뉴스
5일 오후 대전시 중구 문화동 충남대학교 보운캠퍼스에서 의대 교수와 학생들이 정부 의대 증원 방침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의 의대 증원 방침에 반발한 전공의들이 두 달가량 병원을 떠난 가운데, 서울대 의대 교수들 10명 중 9명이 우울증 의심 단계인 것으로 나타났다. 의료 현장을 이탈한 전공의의 공백을 메우는 데 주 80시간 이상 근무하는 등 격무에 시달린 결과로 읽힌다.

서울의대-서울대병원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16일 제4차 비상총회를 열고 서울의대와 서울대병원 교수 52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근무 시간과 피로도 설문조사'를 발표했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교수들의 우울증 선별 검사 결과 응답자의 89.2%가 우울증 의심 단계였다. 또 스트레스 인지 정도 측정에서는 '높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고 답한 응답자가 52.3%, '중간 정도의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고 답한 응답자는 46%였다.

이들의 건강에 적신호가 켜진 배경에는 전공의 이탈에 따른 근무시간 증가가 주된 요인으로 꼽힌다. 실제 응답자 40.6%는 주 80시간 이상 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 100시간 이상 일하는 비율도 16.0%나 됐다. 주 52시간 이하로 근무하는 응답자는 8.3%에 그쳤다.

'24시간 근무 후 다음 날 주간 휴게 시간이 보장된다'고 답한 응답자는 75명에 불과했다. '보장되지 않는다'고 답한 응답자는 364명으로, 임상교수 상당수는 당직을 선 다음 날에도 주간 근무를 한 것으로 파악됐다.

서울의대-서울대병원 비대위는 "이날 총회에서 활동 보고와 현재까지의 정황을 공유했다. 향후 활동 방향에 대해 논의한 뒤 서울대 의대 및 병원 전체 교수들의 의견을 수집하겠다"고 밝혔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