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대구시–다낭시, 관광·ODA·ICT·투자 협력 MOU 체결… 실질 협력 본격화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대구시가 다낭시와 관광·ODA·ICT·투자 협력 MOU를 체결하며 자매도시 교류를 실질 사업 중심의 전략적 협력 단계로 끌어올렸다. 대구시 제공
대구시가 다낭시와 관광·ODA·ICT·투자 협력 MOU를 체결하며 자매도시 교류를 실질 사업 중심의 전략적 협력 단계로 끌어올렸다. 대구시 제공

대구시가 베트남 다낭시와 관광, 공적개발원조(ODA), 정보통신기술(ICT), 투자 협력을 포괄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며 자매도시 교류를 실질 협력 단계로 끌어올렸다.

대구시는 15일 오전 10시 30분(현지시간) 김정기 대구시장 권한대행을 단장으로 한 대표단이 다낭시 인민위원회를 방문해 팜 득 안(Pham Duc An) 다낭시 인민위원장과 면담을 갖고, 핵심 분야 협력 강화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기존 우호 교류를 넘어 중·장기 협력 사업을 공동 발굴·추진하기 위한 기반 마련 차원에서 이뤄졌다.

MOU에는 ▷관광 및 의료관광 협력 ▷ODA 및 국제개발협력 사업 공동 추진 ▷ICT 및 스마트시티 분야 협력 ▷상호 투자유치 및 무역 협력 확대 등이 포함됐다.

관광 분야에서는 다낭시의 관광 산업 강점을 벤치마킹하고 상호 관광 교류를 활성화하는 한편 '메디시티 대구'의 의료 인프라를 활용한 건강검진·재활 중심 의료관광 패키지 개발에 협력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양 도시는 관광 홍보 협력도 병행한다.

김정기 권한대행은 MOU 체결에 앞서 14일 오후 4시 30분 다낭관광안내센터를 방문해 대구시 전용 홍보 공간에 대구 관광 및 의료관광 홍보물을 비치하고 공동 홍보 방안을 논의했다. 대구시는 관광·의료관광 안내 책자와 대구마라톤대회, 2026 세계마스터즈육상경기대회 홍보물을 전시했으며, 다낭시는 영문·한글 관광 홍보물을 전달했다.

ODA 분야에서는 대구 기업이 참여한 '스마트 통합 도시재난 관리시스템' ODA 사업이 주요 협력 사례로 제시됐다. 해당 사업은 2021년부터 올해까지 국비 120억원이 투입돼 추진 중이며 최근 다낭시 행정구역 확장에 따라 후속 ODA 사업 논의도 진행되고 있다. 대구시는 도시재난뿐 아니라 맑은물 공급·관리 등 분야에서도 협력을 확대할 방침이다.

ICT 분야 협력도 강화된다. 대구시와 다낭시는 14일 오후 5시 다낭소프트웨어파크 2에서 '대구–다낭 ICT 기업인 간담회'를 열고, AI·로봇·소프트웨어·스마트시티·디지털 전환 분야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간담회에는 양 도시 관계자와 ICT 기업인 등 50여 명이 참석해 비즈니스 매칭, 공동 프로젝트, 기술 협력 가능성을 공유했다. 양 도시는 향후 비즈니스 교류센터 조성과 정기 교류 채널 구축에도 협력하기로 했다.

김 권한대행은 "20년 넘게 쌓아온 신뢰를 바탕으로 실질적인 협력 성과를 만들어 갈 시점"이라며 "ICT와 ODA 협력을 통해 대구의 기업과 기술이 세계 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국민의힘 윤리위원회는 한동훈 전 대표를 '당원게시판 여론 조작' 이유로 제명하였고, 이에 대해 한 전 대표는 윤리위의 결정이 이미 정해진 것...
원·달러 환율이 10거래일 연속 상승하며 1,480원에 가까워지면서 이재명 정부의 대규모 재정 지출로 인한 통화량 증가와 관련된 논란이 재점...
경기 고양경찰서는 진로 변경 차량을 고의로 들이받아 1억2천만원 상당의 보험금을 편취한 가족 보험사기단을 검거하고, 40대 부부와 60대 장...
윤석열 전 대통령이 내란 우두머리 혐의로 기소되어 특검이 사형을 구형한 사건이 국제적으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그는 ..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