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사는 수준높은 문화를 꽃피워 도시경쟁력을 탁월하게 높여 나가고 있는 세계 중소 도시마을의 문화에 초점을 맞춘 해외 심층 취재에 나섰습니다.
삼성카드의 협찬으로 내년 신년호부터 게재될 이번 '이제는 문화다-세계문화 도시 탐방 심층 취재기'(가제)는 20세기 굴뚝산업에서 21세기 문화산업시대가 활짝 펼쳐지는 이즈음, 우리의 반면교사로 독자 및 지역사회의 기대에 부응코자 합니다.앞서가고 있는 문화 선진 도시들의 사례들은 더 이상 문화는 경제적인 가치(Economic Value)가 없다는 고정관념을 용납치 않습니다. 이제 문화는 경제의 중요변수이자 도시경영의 핵심요소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이번 기획은 문화와 도시의 연관성, 문화의 관광상품화 등 전략산업화 추세 등을 더듬어보기 위해 현지 전문가 인터뷰, 현지 모습, 전통축제 맥잇기의 축제 마인드 등을 심층 취재해 대구, 경북도시의 문화경쟁력 향상과 우리문화의 세계화를 추구해 나가는 장이 될 것입니다.이에 따라 지난 9월부터 문화부 기자들로 취재단을 구성, 일본·유럽·미국 현지를 취재중이며 내년 2월까지 취재가 계속됩니다.
일본취재는 야마가타현 국제다큐멘터리 영화제를 필두로 요코하마 트리엔날레, 오카야마 음악제, 시즈오카 봄 예술 축제, 등으로 이어졌으며 유럽은 영국, 프랑스, 독일, 스위스 등 8~10개국을 대상으로 웨더비 아트 페스티벌, 국제 북 페스티벌(영국 요크셔), 국제애니메이션 페스티벌(스위스 판토쉬), 카셀 국제 아트 페어(독일 카셀) 등 을 취재하고 있습니다.
또 미국에서는 와이오밍주 캐스퍼의 PRCA Indoor Rodeo 축제, 캘거리 스탬피드 축제, 뉴멕시코주 라스크루스의 보더 북 페스티벌 등 5편 정도가 연재될 예정입니다매주 1회씩, 6개월간 24~25편 가량이 게재될 이번 해외 기획물에 독자들의 많은 관심과 애정어린 질책이 함께 모아졌으면 합니다.
-협찬:삼성카드-































댓글 많은 뉴스
'갭투자 논란' 이상경 국토차관 "배우자가 집 구매…국민 눈높이 못 미쳐 죄송"
"이재명 성남시장 방 옆 김현지 큰 개인 방" 발언에 김지호 민주당 대변인 "허위사실 강력규탄"
"아로마 감정오일로 힐링하세요!" 영주여고 학생 대상 힐링 테라피 프로그램 운영
'금의환향' 대구 찾는 李대통령…TK 현안 해법 '선물' 푸나
문형배 "尹이 어떻게 구속 취소가 되나…누가 봐도 의심할 수밖에 없는 사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