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줄기세포 환상은 잘못...비관적 연구보고서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각 부문별 장기를 만들 수 있는 만능세포일 수 있다는 평가를 받았던 성인 줄기 세포가 이런 평가보다는훨씬 더 실망스럽다는 연구보고서가 두 편 나왔다.

일부 과학자는 인간 배아에서 추출한 줄기 세포가 초기 단계에서는 인간 장기로 자라날 수 있는 능력을가졌다는 사실을 발견한 바 있다. 이들의 목적은 줄기 세포를 피부, 뼈, 두뇌, 신경세포 등으로 자랄 수 있도록해서 이를 환자에 이식한다는것이다.

그러나 최근 영국 과학전문지 '네이처' 최신호(14일자)에 발표된 연구보고서 두편에 따르면 성인 줄기세포와 관련한 가설은 너무 낙관적이라는 것이다. 두 논문은 성인 줄기 세포는 자체적으로는 장기 세포로 전환될수 없고 배아 세포에 융합된다는 것이다.

보고서를 작성한 영국 에든버러대학 오스틴 스미스 교수는 성인 줄기 세포가 배아 세포와 협력하여 치료 목적으로 쓸 수 있는 세포로 자라날 수 있다고 과학자들이 생각하기 때문에 이번 연구보고서 내용은 상당히 좋지 않은 소식이라고 말했다.

스미스 교수는 줄기 세포가 기적의 세포를 생산해 내지 않는다는 이야기라며 논문 두 편이 줄기 세포의 치료 목적사용과 관련해 주의를 환기했다고 말했다.스미스 교수 연구팀은 쥐의 뇌세포를 이용한 실험에서 이같은 연구 결과를 얻었다.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경찰이 통일교 금품 수수 의혹 관련 민중기 특검팀의 직무유기에 대한 수사를 시작하면서 정치권에 긴장이 감돌고 있다. 특검은 2018~2020년 ...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서울 강서구의 한 버스정류장 인근에서 음란행위를 한 80대 남성이 검찰에 송치되었으며, 경찰은 해당 사건에 대해 목격자의 촬영 영상을 근거로 수...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