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8월 첫주 세계모유수유주간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엄마젖 먹이기 운동이 활기를 띠고 있다. 그러나 국내 모유 수유율은 여전히 10%대에 머물고 있다.

대한가족보건복지협회 통계를 보면 모유수유율은 IMF 구제금융 사태가 빚어졌던 1998년 36.4%를 최고치로 기록했다가 1999년 10.8%로 떨어진 뒤 2000년 11%, 2001년 16.3%로 상승 추세를 보이고 있으나 아직도 조제분유에 대한 의존은 절대적이다.

8월 첫 주(8월1~7일)는 제11회 세계모유수유주간. 올해의 주제는 '건강한 엄마, 건강한 아기'이다.모유가 인체에 좋다고 하는데 과연 어떻게 좋다는 것일까.

◆모유가 좋은 이유

모유는 아기의 영양과 질병 예방의 장점이 있는, 신이 선물한 가장 완벽한 식품. 미국 소아과학회는 아기들에게 적어도 6~12개월 동안 모유 수유를 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임신 7개월쯤부터 나오는 초유에는 성숙한 젖에 비해 비타민A가 더 많이 들어 있어 아기의 장 안에서 완화제 역할을 해 황달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 면역글로불린이 함유돼 있어 외부 균에 대항하는 최초의 면역체가 돼 감염을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

모유에는 아기의 소화기능, 뇌 발달, 성장에 가장 적절한 양의 지방산, 유산, 물, 아미노산 등이 함유돼 있다.

우유에는 모유와 다른 종류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어 송아지에게는 적절하지만 아기에게는 소화하기에 어려움이 있다.

모유에 포함된 세포의 약 80%는 세균, 곰팡이, 바이러스를 죽이는 기능을 가진 대식세포이다. 따라서 모유로 자란 아기는 폐렴, 파상풍, 기관지염, 포도상구균감염, 독감, 귀 염증, 풍진 등의 감염률이 낮다.

모체에서 바로 공급되는 모유는 항상 무균 상태이며 분유를 먹을 때 초래될 수있는 오염된 물이나 더러운 젖병에 의한 설사를 일으키지 않는다.

모유를 먹고 자란 아기의 지능 지수는 분유를 먹고 자란 아기보다 약 10정도 높다. 이런 차이는 특히 미숙아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며 생후 7, 8년 이상 지속된다.엄마 젖을 빠는 것은 젖병을 빠는 것보다 더 힘이 들며 이는 턱의 발달을 촉진, 강한 턱과 바르고 건강한 치아를 자라게 해 준다.

정신과 의사들은 모유를 먹는 아기들의 경우 엄마의 존재와 수유 중 피부 접촉을 통해 따뜻함과 안정감을 즐긴다고 한다.

모유 수유는 엄마들에게도 좋다. 수유는 추가 열량을 소모시켜 임신 중 증가된 체중을 줄이는 데 도움된다. 또 호르몬(옥시토신) 분비를 자극해 자궁이 효과적으로 수축시켜 산후 회복을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다.

◆모유 수유 이렇게 하자

무엇보다 엄마가 모유 수유에 얼마나 소명 의식을 갖느냐가 성공의 열쇠이다. 초산을 한 엄마가 모유 수유를 하도록 돕기 위해서는 격려와 지지, 그리고 실질적인 정보의 제공이 필요하다.

전문가들은 첫 수유를 출산 후 1시간 이내에 시작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그리고 시간 제한 없이 자주 수유를 하는 게 좋다. 신생아는 출생 후 30분쯤에 빨기 반사가 가장 강하며 또 자주 젖을 먹일수록 모유량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모유 수유를 확산시키기 위해서는 교육이 수반돼야 한다. 그 대상은 산모에게만 제한돼서는 안된다. 가족이나 병원, 지역 사회에 이르기까지 확산해야 한다. 병원에서도 출산 후 수유를 할 수 있도록 모자동실을 운영하는 등 행정상의 정책변화가 시급하다.

이와 관련 유니세프한국위원회와 한국BFHI(아기에게 친근한 병원만들기 운동)위원회는 지난 93년부터 지금까지 모유 수유 교육, 모자동실 운영 등을 실천하는 지역의 경북대병원, 대구제일병원, 대구가톨릭대병원 등 전국의 20개 병원을 아기에게 친근한 병원으로 지정했다.

도움말=이은실 영남대병원 소아과 교수.허창규 대구가톨릭대병원 산부인과 교수.최임순 대구가톨릭대병원 간호부 산소아과팀장(국제모유수유전문가)

김교영기자 kimky@imaeil.com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는 통일교와 더불어민주당 인사들 간의 금품 수수 의혹에 대해 이재명 대통령의 책임을 언급하며 특검 수용을 촉구했다. 그는 통...
홈플러스의 유동성 악화로 인해 납품 차질이 발생하고 있으며, 삼양식품과 아모레퍼시픽 등 주요 거래처가 공급을 조절하고 있다. 이로 인해 대구 동...
방송인 박나래가 불법 의료 시술 의혹에 휘말리며 전현무와 샤이니 온유에게도 불똥이 튀고 있는 가운데, 박완주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보좌관 성추...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