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민원서류 393종 안방서 뗀다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1일부터 관공서에 가지 않고 인터넷을 통해 주민등록 등초본 등 393종의 민원서류를 신청할 수 있게 됐다. 행정자치부의 민원행정 서비스 혁신시스템(G4C) 구축작업을 완료된 것.

이에따라 대구시와 경북도는 이날부터 주민등록 등초본 등 증명발급과 신고 등 별도의 구비서류가 없는 민원 393종을 인터넷을 통해 신청하면 우편이나 본인이 원하는 동사무소를 통해 발급받을 수 있도록 했다. 그 중 44개 민원은 인터넷을 통한 열람도 가능하다.

수수료는 신용카드.계좌이체.전자화폐.무통장입금 등 방법으로 납부할 수 있다. 전자정부 홈페이지(www.egov.go,kr)에 접속하면 4천여종의 민원에 대한 신청방법, 처리기간 등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최정암기자 jeongam@imaeil.com

경북도에서는 1일부터 정부의 1만5천여개 행정기관에서 발급하는 4천여종의 민원에 대한 인터넷 안내를 실시하고 이 가운데 생활과 밀접한393종의 주요 민원에 대해서는 인터넷으로 신청이 가능토록 했다.

정부의 민원서비스 혁신사업으로 이날부터 시작된 인터넷 서비스에 따라 경북도 민원49종과 시.군지자체 관련 217종 모두 393종의 민원에 대해서는 행정기관을 방문하지도 않고 안방에서 인터넷으로 신청이 이뤄지게 된 것.

경북도와 각 지자체 관련 주요 인터넷 신청가능 민원은 주민등록 등.초본교부 신청과 토지(임야) 대장신청.지적도등본신청.지방세 납세증명 등이다. 정부기관 가운데 가장 많은 130개민원이 인터넷으로 처리되는 국제청은 납세증명서와 사업자 등록증명.납세사실증명.휴업과 폐업사실증명.납세변경신청.납세지신고 등이다.

농림부 관련 민원은 농지원부 등본교부 신청과 도축업허가증 재교부신청.종자업 등록신청.대리경장자 지정이의.중지.해지신청을 비롯, 11개종에 이르고 산림청 관련 7종은 입산신고.취시신고.보안림예정지지정(해제)와 이의신청 등이다.

정인열기자 oxen@imaeil.com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오는 6월 서울시장 출마를 공식 선언한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출판기념회에서 대량의 돈 봉투가 주최 측에 전달되는 모습이 포착되었으며, ...
더불어민주당이 '대미투자특별법' 처리 지연으로 인해 미국이 한국산 수입품 관세 인상 절차를 착수하자 통상 압박이 현실화되고 있다. 여한구 산...
일본 여행 중 집단폭행을 당한 한국인 A씨가 외교부와 영사관의 부실 대응에 대해 논란을 일으켰고, 피해자는 일본 현지 경찰과 영사관에 도움을...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