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공정공시제 시행 첫날 표정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공정공시제 시행 첫날인 1일 상장.등록기업의 주요 경영정보가 공시를 통해 쏟아졌다.이전 같으면 IR자료,보도자료 형식으로 배포되었을 자료들이 공시를 통해 바로시장에 알려지게 된 것이다.

그러나 주요 경영자료의 첨부파일을 제때 확인할 수 없는데다 금융감독원의 전자공시시스템에는 공정공시 내용이 서비스되지 않는 등 운용상의 결점도 발견됐다.

◆공정공시 위력 실감

상장.등록사들은 해외IR자료, 보도자료 등 일부 투자자나 언론 등에만 배포하던 자료를 공정공시를 통해 시장에 공개했다.LG석유화학과 한국전력은 해외IR를 통해 기관투자가들에 공개할 자료를 미리 공정공시를 이용해 시장에 알렸다.

또 신도리코도 증권사의 기업탐방을 통해 공개될 예정이던 3분기 실적자료를 공시했고 하나투어도 내부 월례회의에서 발표될 10월 손익현황을 공개했다.공정공시 시행이전에는 회사 내부직원, 증권사 애널리스트, 기관투자가, 언론만이 한정적으로 접할 수 있던 정보가 공정공시 시행으로 시장에 즉각 알려지게 됐다.

한국전력 관계자는 "미국 뉴욕에서 기관투자가를 대상으로 컨퍼런스를 개최하게 된다"며 "여기서 공개되는 자료를 미리 알리게 됐고 앞으로도 이같은 방침을 유지할계획"이라고 말했다.

윤권택 코스닥 공시서비스팀장은 "예전에는 보도자료 등으로 언론이나 투자자들에게 보내던 소식을 이제 공시를 통해 먼저 올리고 있다"고 말했다.윤 팀장은 "공정공시 제도상 경영관련 내용을 누군가에게 먼저 제공한 뒤 바로공시해도 무관하지만 아예 속편히 먼저 공시를 해버리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고 말했다.

◆운용상에는 허점 노출

이처럼 상장.등록기업의 주요 경영정보가 공정공시를 통해 쏟아진 가운데 운용상에서는 미숙한 점이 드러났다.

한국전력은 구조개편 효과와 발전자회사 매각안을 첨부파일로 정리해 따로 올렸지만 거래소의 공정공시 시스템이 완비되지 않아 투자자들이 제때 이를 확인하지 못하는 결점이 발견됐다.또 금융감독원의 전자공시시스템을 통해서는 공정공시내용을 당분간 확인할 수 없을 전망이다.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거래소의 시스템 미비로 공정공시 내용이 서비스되려면 대략 2주정도 걸릴 전망"이라고 말했다.따라서 당분간 투자자들은 증권거래소와 코스닥증권시장 홈페이지에 접속해 공정공시 내용을 따로 확인해야 한다.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오는 6월 서울시장 출마를 공식 선언한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출판기념회에서 대량의 돈 봉투가 주최 측에 전달되는 모습이 포착되었으며, ...
더불어민주당이 '대미투자특별법' 처리 지연으로 인해 미국이 한국산 수입품 관세 인상 절차를 착수하자 통상 압박이 현실화되고 있다. 여한구 산...
일본 여행 중 집단폭행을 당한 한국인 A씨가 외교부와 영사관의 부실 대응에 대해 논란을 일으켰고, 피해자는 일본 현지 경찰과 영사관에 도움을...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