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주5일시대 이렇게...-(6)신업종·신상품 개발 러시

주5일 근무라는 새로운 라이프사이클은 산업분야에서 신업종의 등장을 예고하고, 새로운 상품의 개발을 요구하고 있다.

주5일 시대와 함께 늘어난 여가를 레저로 활용하려는 인구가 늘어나면서 경북도내 휴양림 예약은 이미 지난주에 완전히 끝났나하면 전국적으로 펜션 산업이 활성화되고 있다.

막 레저개념이 도입될 때 선보인 콘도의 개념보다 한결 내집 같은 분위기가 가미되면서 새로운 유행이 됐다.

대구은행의 모 지점장은 "명퇴하게 되면 퇴직금으로 제주도에 펜션이나 지을까 생각중"이라고 속내를 털어놨다.

주5일 시대의 도래와 함께 레저 인구가 급증, 펜션 임대만 잘되면 퇴직하고도 30~40년 이상으로 계속될 중노년기를 윤택하게 보낼 수 있으리라는 판단에서다.

요즘 펜션을 지으려는 이들은 대부분 직장인으로 퇴직을 눈앞에 두고 있어서 노후 대비책이 필요하거나, 주5일 근무제로 주말마다 여가시간이 대폭 늘어난 사람들이다.

"땅은 있는데, 집을 지어주고, 분양되면 공사비를 주면 되지 않을까라는 문의가 쏟아집니다". 거암산업개발 정정환 대표는 펜션을 지을 경우 건축비가 평당 230만~250만원 선이어서 퇴직을 앞두거나 여윳자금으로 재테크를 하려는 사람들이 관심을 갖는 편이라고 말한다.

펜션사업을 하려면 계곡을 낀다든가, 경치를 낀다든지, 바닷가를 낀다든지 하는 식으로 위치가 좋아야한다.

각 기업들도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의 직원 피서지 구하는 것은 물론 주말 직원들이 이용할만한 숙박시설을 공급하는데 비상이 걸렸다.

이용할 수 있는 시설은 한정이 돼있는데, 레저인구는 엄청난 증가속도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주5일제 근무가 확산되면서 레저, 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자 은행권들이 관련 상품을 개발, 판매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대구은행은 저축과 레저. 여행을 하나로 접목한 '평생저축 레저클럽' 상품을 개발해 작년 7월말부터 판매중이다.

목돈마련을 하면서 레저, 여행, 스포츠용품 구입시 다양한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여가 중 각종사고로 인한 치료비 등도 무료보험 가입으로 보장해 준다.

현재까지 2천400여건에 80억원의 계약고를 올렸다.

국민은행은 '캥거루 가족레저통장'을 판매중이다.

예금액 1천만원 이상, 적금액 월 20만원 이상 고객이 대상이다.

가입자들은 국민카드사와 제휴한 레저 및 여행관련 토탈서비스를 제공받고, 가입과 동시 무보증 신용대출 자격이 주어지며, 외화 환전시 은행 최우수고객 수준으로 환전수수료를 할인받을 수 있다.

우리은행은 각종 레포츠 활동, 콘도 예약, 레포츠 용품 구입시 최고 65%까지 할인 혜택을 주고, 가입자가 스포츠 활동 중 다치면 최고 500만원까지 보상하는 보험에 무료로 들어주는 '우리사랑 레포츠 예·적금'을 판매하고 있다.

500만원 이상 가입해야 한다.

조흥은행은 '레토피아적금' 가입고객에게 레저 상해보험을 무료로 가입해주고, 레포츠 활동 및 용품 구입시 할인혜택을 준다.

그리고 여행자금대출, 환전우대 및 영화시사회 초대 등 레저관련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매월 10만원 이상 적금하면 된다.

외환은행은 '예스(YES) 레저피아 정기 예·적금'을 시판 중이다.

신용카드 및 레저관련 업체와 제휴하여 레저활동이 많은 고객층을 대상으로 여행, 쇼핑, 문화 등 레저활동에 관한 정보 제공 및 각종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1년 이상 예금에 1천만원 이상 가입하면 레저상해보험 무료 가입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예금은 100만원 이상, 적금은 월 10만원 이상 납입자가 대상이다.

신한은행은 가입자에게 특정여가활동에 대한 상해보험을 가입시켜 주고, 여행/레저, 교육, 쇼핑 및 생활편의서비스 등의 다양한 부가서비스가 제공되는 '라이프플래닝 적립예금'을 판매하고 있다.

월 1만원 이상 적립하면 된다.

대구은행 관계자는 "주5일 근무제 확산에 맞춰 고객들의 반응이 좋아 앞으로 제휴서비스를 확대하고 관련조건을 개선하도록 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최미화기자 magohalmi@imaeil.com

조문호기자 news@imaeil.com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