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마다 명절 끝엔 기름진 명절 음식과 과식으로 소화불량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 때 속을 다스리는데 효과적인 음식은 바로 된장. 된장은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하고, 장의 유해균 등 갖가지 독소를 제거해 주기 때문이다.
이 뿐 아니라 된장은 항암효과에다 피를 맑게 해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
또 변비 개선과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된장을 이용한 요리법을 알아보자.
된장은 여러 음식에 활용할 수 있는데 고기 요리를 할 때 된장을 사용하면 고기 특유의 누린내를 없애주고 육질을 부드럽게 해주며 독특한 감칠맛을 낸다.
부침개를 부칠 때 소금간 대신 반죽에 된장을 넣으면 구수하면서도 색다른 맛을 즐길 수 있다.
또 된장이 밀가루를 소화시키는 것을 돕기 때문에 부침개에 넣을 경우 위가 약해 밀가루 음식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에게도 좋다.
된장을 이용한 드레싱도 많다.
식초, 설탕을 넣고 잘 섞는 기본 드레싱에다 올리브 기름과 식초를 섞어 만드는 프렌치드레싱, 떠먹는 요구르트나 토마토케첩과 섞어 만든 새콤한 드레싱 등 다양하다.
마요네즈와 섞으면 부드러운 맛의 드레싱을 만들 수 있다.
▲된장돈가스
재료=돼지고기 안심 400g, 양배추 1/4개, 오이·당근 반개씩, 붉은 양배추잎 3장, 치커리 조금, 식용유 2컵, 된장 2큰술, 물엿 1큰술
*돼지고기는 돈가스용으로 준비, 앞뒤로 칼집을 잘게 넣는다.
여기에 양파즙 5큰술, 청주 2큰술, 소금, 후춧가루를 뿌려 밑간을 한다.
*된장 2큰술에다 물엿 1큰술을 섞은 후 양념한 돼지고기에 발라 잠시 그대로 둔다.
*된장 바른 돈가스에 밀가루, 달걀물, 빵가루 순으로 튀김옷을 입힌다.
*끓는 기름에 튀김옷을 입힌 돈가스를 넣어 바삭하게 튀긴 후 건져 기름기를 뺀다.
*튀긴 돈가스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접시에 담고 손질한 야채를 곁들인 후 된장소스를 듬뿍 끼얹는다.
된장소스는 된장 2큰술에다 토마토 케첩 5큰술, 설탕 1작은술, 물1/4컵을 섞으면 된다.
▲버섯된장 리조토
재료=쌀 2컵, 느타리버섯 60g, 양송이버섯 3개, 표고버섯 2개, 양파 1개, 실파 3뿌리, 된장 2큰술, 버터 1큰술, 생크림 4큰술, 물 5컵, 소금 조금 쩖쌀은 뿌연 물이 나오지 않을 때 까지 여러번 씻은 다음 30분 정도 불린다.
불린 쌀은 체에 건진다.
*느타리버섯은 가닥가닥 분리하고 양송이버섯은 껍질을 벗겨 세로로 저며 썰고, 표고버섯은 기둥을 뗀 후 갓만 저민다.
양파는 씻어서 곱게 다지고 실파는 다듬어 씻은 다음 썰어둔다.
*달군 팬에 버터를 두르고 손질한 양파를 넣어 볶는다.
*씻어놓은 쌀을 3에 넣어 투명해지도록 볶다가 된장과 생크림을 넣어 섞는다.
*된장이 고루 풀리고 밥알이 익기 시작하면 물을 붓고 은근히 끓인다.
밥이 눋지 않도록 저어가며 끓인다.
*밥알이 부드럽게 익으면 소금으로 간을 맞춘 후 불에서 내려 그릇에 담는다.
송송 썬 실파, 저민 표고버섯을 조금 얹으면 좋다.
▲애호박 된장부침
재료=애호박 1개, 홍고추 2개, 된장 3큰술, 참기름 1/2큰술, 식용유 1/2컵, 실고추·검은깨 조금 쩖애호박은 깨끗이 씻어 물기를 닦은 다음 곱게 채 썬다.
*홍고추는 씻어서 씨를 털어내고 송송 썬다.
*채 썬 호박에 된장과 참기름을 넣어 고루 버무려 된장 양념이 배도록 한다.
*준비한 재료를 잘 섞어 걸쭉한 부침 반죽을 만든다.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밀가루 반죽을 한 국자 떠 얹고 양념한 호박을 얹은 다음 그 위에 고추를 얹어 모양을 낸다.
마지막에 검은 깨를 약간 뿌린다.
최세정기자
댓글 많은 뉴스
'박정희 기념사업' 조례 폐지안 본회의 부결… 의회 앞에서 찬반 집회도
법원장회의 "법치주의 실현 위해 사법독립 반드시 보장돼야"
李대통령 "한국서 가장 힘센 사람 됐다" 이 말에 환호나온 이유
李대통령 지지율 50%대로 하락…美 구금 여파?
김진태 발언 통제한 李대통령…국힘 "내편 얘기만 듣는 오만·독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