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이시아폴리스 상가, 도심 2배 입찰가 왜?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더샵 1차 상가 경쟁률 40대 1…업계서도 "놀라워"

마무리 공사가 진행 중인 대구 동구 봉무동 이시아폴리스 지구 내 더샵 1차 단지. 도심지보다 높은 가격에 상가 입찰 가격이 형성돼 부동산 업계 관심이 쏠리고 있다.
마무리 공사가 진행 중인 대구 동구 봉무동 이시아폴리스 지구 내 더샵 1차 단지. 도심지보다 높은 가격에 상가 입찰 가격이 형성돼 부동산 업계 관심이 쏠리고 있다.

대구 동구 이시아폴리스 아파트 단지 내 상가 입찰 결과가 부동산 업계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단지 입지가 상대적으로 외곽에 위치해 있지만 도심지 아파트 단지와 비교해 2배 이상 비싼 가격에 낙찰됐기 때문이다.

포스코건설은 15일 최근 실시한 봉무동 이시아폴리스 지구 내 포스코 더샵 1차 단지 상가 입찰 결과 평균 40대 1에 이르는 경쟁률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평당 낙찰 가격은 평당 2천500만원에서 2천700만원. 낙찰 결과가 부동산 업계의 관심을 끄는 이유는 통상 아파트 단지 내 상가 낙찰 가격이 800만~1천만원 안팎에 형성돼 왔기 때문이다. 부가세까지 포함하면 34㎡(10평) 상가 가격이 3억원에 이른다.

부동산 관계자들은 "아파트 단지 상가 인기가 갈수록 떨어지는 추세를 감안하면 포스코 단지 상가 낙찰가는 파격적인 가격대"라며 "상업지역 내 1층 상가와 비슷한 매매 가격"이라고 밝혔다.

포스코 단지 낙찰가격은 내정 예상 가격에 비해서도 두 배 이상 높은 수준이다.

이시아폴리스 측은 낙찰 가격이 높은 이유에 대해 아파트 가구수(652가구)에 비해 상가 규모가 적고 이시아폴리스 지구가 신규 택지로 주변에 기존 상권이 형성돼 있지 않은 것을 이유로 들고 있다.

또 포스코 더샵 단지 전체 규모가 3천800가구에 이르고 1차부터 3차 단지까지 계약률이 90%를 넘어선 것도 낙찰 가격이 높은 배경으로 꼽고 있다. 1차 단지 내 상가 전체 면적은 270㎡(80여 평)이며 상가 수도 8곳에 불과하다.

부동산 관계자는 "임대료가 매매가의 70% 수준에서 형성되는 것을 감안하면 10평짜리 상가 임대료가 보증금 1억원에 월세 200만원 수준이 돼야 한다"며 "임대료 또한 대구 지역 내 아파트 상가로서는 가장 비싼 가격이 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임상준기자 news@msnet.co.kr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장예찬 여의도연구원 부원장은 한동훈이 윤석열 전 대통령이 당원 게시판 사태의 배후라고 주장한 것에 대해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하며, 이 ...
대구 지역은 만성적인 인구 감소와 청년층 감소로 주택 시장의 체질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으며, 지난해 대구 인구는 235만 명...
11일 경찰은 성추행 의혹을 받는 더불어민주당 장경태 의원에 대해 조사를 진행했다. 장 의원은 지난해 11월 A씨를 성추행한 혐의로 고소당했...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