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 최대 명절인 설이 다가오고 있다. 하지만 즐거워야 할 설 연휴가 차례상 차리는 일과 귀향길 교통대란으로 반갑기만 한 것은 아니다. 오늘은 이런 명절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편리한 앱을 몇 가지 소개하고자 한다.
새내기 주부 박지영(33) 씨는 결혼 후 처음 맞는 설 차례상 차림 때문에 벌써부터 머리가 아프다. 박 씨처럼 차례상 차리기가 낯선 주부들에게 '제사의 달인' '제사상 차례상 차리기' 앱을 추천한다. 차례상 차리기 앱은 홍동백서, 어동육서 등 복잡하기만 했던 상차림을 그림과 설명으로 쉽게 보여준다. 이 앱에는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일반식과 현대에 맞게 간소화된 현대식, 지역별 상차림 방법이 자세히 나와 있으며, 제사 순서와 지방 쓰는 방법도 알아보기 쉽게 설명돼 있다.
해마다 반복되는 설연휴 귀향길 정체. 몇 시간 동안 꼼짝 못 하고 고속도로에서 발이 묶여 있다면 차량 정체가 언제쯤 해소될지 궁금하기 마련이다. 이때 한국도로공사에서 제공하는 '고속도로 교통 정보' 앱을 이용하면 답답함을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다. 고속도로 및 국도 정체 상황과 교통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고, CCTV로 전국의 도로현장 화면을 직접 볼 수 있다. 또한 노선별로 사고나 재난 발생 등 교통 속보를 안내받을 수 있으며, 고속도로 이용 시 필요한 주유소 정보와 가격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콜센터 연결 및 사고 제보도 가능하며 추가 앱을 설치하면 캐스터가 진행하는 교통 방송을 들을 수도 있다.
설 연휴 기간 혹시 모를 사고나 응급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서 응급의료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앱도 미리 설치해 두는 것이 좋다. 보건복지부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응급의료 정보 제공' 앱은 현재 위치를 기준으로 진료 가능한 응급실과 병원, 약국을 알려주며 소아 야간진료 병원 정보도 제공한다. 명절에 문을 연 병원과 약국 찾기도 가능하며 응급처치 요령을 알려줄 뿐만 아니라 관할 119로 연결도 해준다. 휴무 병원이 많은 명절에 활용하기 좋은 앱이다.
이 밖에도 설날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다 같이 윷놀이' 앱, 대가족이 모일 경우 친인척 호칭을 명쾌하게 알려주는 '가족 호칭' 앱도 설 연휴 쏠쏠한 재미를 선사할 것이다.
자료 제공'KT IT서포터즈
▶'KT IT서포터즈'=KT 직원으로 구성된 IT 지식기부 봉사단으로 대구 등 전국 23개 지역에서 200여 명이 활동하고 있다.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IT를 통해 생활의 편리함과 즐거움을 누릴 수 있도록 무료로 IT 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문의 1577-0080.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野, '피고인 대통령 당선 시 재판 중지' 법 개정 추진
'어대명' 굳힐까, 발목 잡힐까…5월 1일 이재명 '운명의 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