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스마트폰 활용백과] 설연휴 보내기 유용한 앱들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명절 차례상이 낯선 주부들에 필수 '제사상 차례상 차리기' 앱

민족 최대 명절인 설이 다가오고 있다. 하지만 즐거워야 할 설 연휴가 차례상 차리는 일과 귀향길 교통대란으로 반갑기만 한 것은 아니다. 오늘은 이런 명절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편리한 앱을 몇 가지 소개하고자 한다.

새내기 주부 박지영(33) 씨는 결혼 후 처음 맞는 설 차례상 차림 때문에 벌써부터 머리가 아프다. 박 씨처럼 차례상 차리기가 낯선 주부들에게 '제사의 달인' '제사상 차례상 차리기' 앱을 추천한다. 차례상 차리기 앱은 홍동백서, 어동육서 등 복잡하기만 했던 상차림을 그림과 설명으로 쉽게 보여준다. 이 앱에는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일반식과 현대에 맞게 간소화된 현대식, 지역별 상차림 방법이 자세히 나와 있으며, 제사 순서와 지방 쓰는 방법도 알아보기 쉽게 설명돼 있다.

해마다 반복되는 설연휴 귀향길 정체. 몇 시간 동안 꼼짝 못 하고 고속도로에서 발이 묶여 있다면 차량 정체가 언제쯤 해소될지 궁금하기 마련이다. 이때 한국도로공사에서 제공하는 '고속도로 교통 정보' 앱을 이용하면 답답함을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다. 고속도로 및 국도 정체 상황과 교통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고, CCTV로 전국의 도로현장 화면을 직접 볼 수 있다. 또한 노선별로 사고나 재난 발생 등 교통 속보를 안내받을 수 있으며, 고속도로 이용 시 필요한 주유소 정보와 가격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콜센터 연결 및 사고 제보도 가능하며 추가 앱을 설치하면 캐스터가 진행하는 교통 방송을 들을 수도 있다.

설 연휴 기간 혹시 모를 사고나 응급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서 응급의료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앱도 미리 설치해 두는 것이 좋다. 보건복지부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응급의료 정보 제공' 앱은 현재 위치를 기준으로 진료 가능한 응급실과 병원, 약국을 알려주며 소아 야간진료 병원 정보도 제공한다. 명절에 문을 연 병원과 약국 찾기도 가능하며 응급처치 요령을 알려줄 뿐만 아니라 관할 119로 연결도 해준다. 휴무 병원이 많은 명절에 활용하기 좋은 앱이다.

이 밖에도 설날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다 같이 윷놀이' 앱, 대가족이 모일 경우 친인척 호칭을 명쾌하게 알려주는 '가족 호칭' 앱도 설 연휴 쏠쏠한 재미를 선사할 것이다.

자료 제공'KT IT서포터즈

▶'KT IT서포터즈'=KT 직원으로 구성된 IT 지식기부 봉사단으로 대구 등 전국 23개 지역에서 200여 명이 활동하고 있다.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IT를 통해 생활의 편리함과 즐거움을 누릴 수 있도록 무료로 IT 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문의 1577-0080.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대구·광주 지역에서는 군 공항 이전 사업을 국가 주도로 추진해야 한다는 요구가 커지고 있으며, 광주 군민간공항이 무안국제공항으로 이전하기로 합의...
대구 중구 대신동 서문시장의 4지구 재건축 시공사가 동신건설로 확정되면서 9년여 만에 사업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조합은 17일 대의원회를 통해 ...
방송인 박나래의 전 남자친구 A씨가 개인정보를 불법으로 수집해 경찰에 제출한 혐의로 고발되었으며, 경찰은 사실관계를 조사 중이다. 이와 함께 경...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