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스코틀랜드 오늘 독립 투표, 마지막 여론조사까지 팽팽…"영국에서 분리될까?" 궁금

스코틀랜드 오늘 독립투표 사진. SBS 뉴스캡처
스코틀랜드 오늘 독립투표 사진. SBS 뉴스캡처

스코틀랜드 오늘 독립 투표

스코틀랜드 분리독립 여부를 묻는 주민투표가 오늘(18일) 실시되는 것으로 알려져 전세계인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스코틀랜드 독립을 찬성하는 진영은 최대 도시 글래스고에서 집회를 열었으며, 영국 주요 정당이 내놓은 자치권 확대 약속은 독립을 막기 위한 속임수라고 비난했다.

새먼드 자치정부 수반도 스코틀랜드의 미래를 위해 찬성표를 던져 줄 것으로 호소했다.

새먼드 스코틀랜드 자치정부 수반 "스코틀랜드의 미래와 경제 번영을 위해 찬성해 주세요. 분명히 우리는 그런 시대를 만들 수 있습니다."고 말하여 독립 반대 진영은 수백 년간 유지해온 영국 연방의 전통을 지켜내자고 주장했다.

반면 캐머런 영국 총리는 "스코틀랜드인들이 반대표를 던지면 더 많은 권한과 자치를 이룰 것입니다."라고 말하며 반대표를 던져주길 설득했다. 또한 스코틀랜드는 잉글랜드와 함께 해야 번영할 수 있다고 더 많은 자치를 거듭 약속했다.

분리독립에 대한 마지막 여론조사에는 독립 반대 52%, 찬성 48%로 반대가 4% 포인트 앞섰으며, 독립 투표는 한국시간 오늘 오후 3시부터 시작되었다.

스코틀랜드 오늘 독립 투표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스코틀랜드 오늘 독립 투표, 영국에서 분리될까?" "스코틀랜드 오늘 독립 투표, 투표가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예" "스코틀랜드 오늘 독립 투표, 결과가 궁금해져" 등의 반응을 보였다.

한편 스코틀랜드 독립 여부에 대한 투표율이 50%를 넘으면 찬성과 반대 가운데 다수를 차지한 쪽이 승리할 예정이며, 투표 결과는 한국시간으로 내일 오전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

뉴미디어부01 maeil01@msnet.co.kr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