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시월드' 벽 때문에 파경? "먼저 상담부터 받아보세요"

대구가정법원 설 전후 부부갈등 무료 상담

대구가정법원은 27일까지 명절 전후 부부 갈등으로 고민하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 전문상담을 무료로 해준다. 사진은 대구시내 곳곳에 내걸려 눈길을 끌고 있는 전문상담을 알리는 플래카드 모습. 이동관 기자 dkdk@msnet.co.kr
대구가정법원은 27일까지 명절 전후 부부 갈등으로 고민하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 전문상담을 무료로 해준다. 사진은 대구시내 곳곳에 내걸려 눈길을 끌고 있는 전문상담을 알리는 플래카드 모습. 이동관 기자 dkdk@msnet.co.kr

'설 명절 부부갈등 해소, 대구가정법원이 도와드립니다.'

대구가정법원은 27일까지 법원 5층 518호 상담실에서 명절 전후 부부갈등으로 고민하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 전문상담을 무료로 해준다.

대구가정법원은 명절 직후 이혼에 관한 충분한 숙고 없이 협의이혼 또는 재판상 이혼을 접수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어 2013년 설부터 전문상담을 해오고 있다.

실제 지난해의 경우 설(1월 31일) 직후 이혼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대구가정법원에 따르면 지난해 1월 689건이던 재판이혼 및 협의이혼 건수가 설 후인 2월에는 796건으로 16.9% 증가했다.

이혼 접수 단계 이전에 이혼이 당사자 및 미성년 자녀에게 미칠 수 있는 영향 등에 관한 전문적인 상담을 제공함으로써 갈등 상황에 있는 부부가 이혼에 관해 충분히 숙고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또 법원이 예방적 차원에서 후견적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심판적 역할만을 담당한다는 기존의 이미지를 벗고 국민과의 소통을 위한 자리를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대구가정법원에 따르면 연도별 상담 건수는 ▷2013년 설 26건, 추석 30건 ▷2014년 설 26건, 추석 9건이었다.

지난해 추석 상담 결과에 따르면 '대화 단절'이 4건으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외도 및 부정행위 3건 ▷시댁과 갈등 1건 ▷성 관련 문제 1건이었다.

2013년 설 명절 상담에서는 성격 차이(7건)가 가장 많았고, 다음은 ▷경제적 문제 5건 ▷게임 및 알코올 의존문제 5건 ▷자녀문제 3건 ▷원가족과의 갈등 3건 ▷폭언 및 폭력 2건 ▷가출 1건이었다.

대구가정법원은 전문상담위원을 상담실에 배치해 부부상담 및 가족상담을 희망하는 신청자에게 전문적인 상담서비스를 무료 제공한다.

법원 방문 전 미리 법원 담당자와 통화하면 상담 날짜를 전화로 알려준다. 일시적인 1회 상담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인 상담을 위해 당사자에게 대구지역 전문상담기관 주소록을 배부하고, 전문상담위원은 상담 후 상담결과보고서를 작성해 제출할 예정이다.

대구가정법원 관계자는 "가족 내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면서 "편안한 마음으로 법원을 방문하면 성심껏 도와주겠다"고 했다. 문의 053)570-1574.

모현철 기자 momo@msnet.co.kr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