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오늘 경칩 날씨, 전국 대체로 맑고 높은 일교차…"경칩의 의미는?"

오늘 경칩 날씨 사진. 매일신문DB
오늘 경칩 날씨 사진. 매일신문DB

오늘 경칩 날씨

오늘 경칩 날씨 소식이 전해져 화제를 모으고 있다.

기상청은 경칩인 오늘(6일) 전국이 대체로 맑은 가운데 높은 일교차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경칩은 24절기의 하나이며 '계칩'이라고도 한다. 개구리, 뱀 등 동면하던 동물들이 깨어나 활동을 시작한다는 뜻으로 날씨가 따뜻해서 초목의 싹이 돋기 시작하며 양력으로는 3월 6일경부터 춘분전까지, 음력으로는 이월절인 것으로 알려졌다.

기상청에 따르면 경칩인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맑은 날씨로 전망되며, 경상남북도 동해안과 전라남북도는 가끔 구름이 많겠고 제주도는 흐릴 전망이다.

또한 제주도는 오후까지, 경상남북도 동해안은 아침까지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거나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오늘 전국 기온은 서울 영하 3도, 수원 영하 3.9도, 인천 영하 1.7도, 강릉 영하 1.6도, 춘천 영하 5.7도, 청주 영하 2.3도, 대전 영하 3.2도, 전주 영하 2.5도, 광주 영하 0.8도, 대구 영하 0.2도, 부산 3.8도, 울산 2.8도, 창원 2.4도, 제주 6.3도 등이며, 낮 최고기온은 7∼12도로 전날보다 높아지며 큰 일교차가 예상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리고 동해안과 중부 일부, 전라남도 일부 지역, 경북 서부 내륙지역에 건조특보가 발효 중이며, 바다의 물결은 동해 중부 먼 바다에서 1.5∼3.0m로 높게 일다가 점차 낮아지겠고 그 밖의 해상은 0.5∼2.5m로 일겠다.

이어 기상청은 당분간 낮과 밤의 기온 차가 클 것으로 보여 감기에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오늘 경칩 날씨 소식에 누리꾼들은 "오늘 경칩 날씨, 오늘 경칩이었구나" "오늘 경칩 날씨, 오늘 개구리랑 뱀들 겨울잠에서 깨어났겠네" "오늘 경칩 날씨, 오늘은 따뜻하겠지?" 등의 반응을 보였다.

뉴미디어부01 maeil01@msnet.co.kr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