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배워 볼까요] DIY 가구 만들기 - 손공구 완전 정복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다양한 자들. 1)번이 직각자 2)번이 소형 직각자 3)번이 강제철자 4)번이 수평대다.
다양한 자들. 1)번이 직각자 2)번이 소형 직각자 3)번이 강제철자 4)번이 수평대다.
클램프: 목재를 고정해주는 클램프.
클램프: 목재를 고정해주는 클램프.

DIY 가구 만들기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도구들이 손공구다. 요리를 할 때 칼과 불, 그릇들이 필요하듯 이런 공구들은 DIY 가구 요리의 도구라 생각하면 된다. 일반 가정의 일상용품이기도 하고 가구 작업 과정에서 필수 아이템인 손공구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손공구 작업을 할 땐 특히 안전에 조심하도록 한다. 찔림이나 베이는 사고에 주의하고 방진이나 장갑 사용에도 주의한다. 안전 장비로는 장갑과 방진 마스크가 꼭 필요하다. 목재 다룰 때 생각보다 미끄럽기 때문에 일반 목장갑보다 반코팅 장갑을 사용해야 사고를 방지할 수 있다. 재단 및 샌딩(사포질) 시 목분 가루가 많이 날리므로 방진 마스크도 필요하다.

1.제도펜=제도펜은 제도용 연필, 볼펜만 있어도 충분하다. 나무의 결과 무름 때문에 젤리펜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매직펜은 도색 후 마킹할 때 쓰이며 얇은 종류, 굵은 종류가 있으면 어떤 제도도 가능하다.

2.자=제작의 유용한 자는 그 종류가 무수히 많으나, 사진과 같이 4종류만 가지고도 충분히 제작을 할 수 있다.

▷직각자=가구 제작 시 가장 많이 쓰이는 집성목의 경우 크기가 커 작은 자로는 표기가 힘들다. 큰 사이즈의 직각자가 있으면 매우 유용하다. 사이즈는 600×300㎜ 정도면 되겠다.

▷이동식 스코어=소형 직각자로 보면 된다. 손잡이 부분의 나사를 돌려서 철자를 좌우로 이동시킬 수 있다. 작은 목재에 수직선을 그을 때 가장 유용하며 앞으로 많이 사용하게 될 것이다.

▷강제철자=가구 제작 시 또는 일상생활에서도 가장 많이 쓰이는 중요한 자이다. 길이는 5~10m까지 다양하나 5~7m의 줄자를 추천한다. 5m 이하의 줄자도 있으나 매우 약하고 잘 끊어진다.

▷수평대=자 종류는 아니나 수평선을 긋거나 책상이나 가구 다리의 수직을 잡아 표기할 때 쓰인다. 자 대용으로 많이 이용하기도 한다.

3. 망치, 끌

▷장도리 망치=끌과 함께 사용하며 타카핀, 못을 뽑거나 보정할 때 주로 쓰인다. 나무에 직접 충격을 가하면 망치 자국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고무망치=목재와 목재를 연결할 때 나무에 자국이 생기지 않게 힘을 줄 수 있는 도구이다. 짜맞춤 가구나 책자의 십자꽂이를 할 때 쓰이며, 목재의 기본 틀을 바로잡을 때 많이 쓰인다.

▷끌=목재의 사각 홈을 팔 때 사용한다. 짜맞춤 가구나 가구 홈의 확장 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도구다. 끌의 종류는 아주 많으나, 가구 제작 시 목재 두께만큼의 끌만 있어도 충분하다. 따라서 가장 많이 쓰는 100~25㎜의 끌을 추천한다.

4. 기타

▷바이스플라이, 펜치, 니퍼, 전지가위, 커터칼=잡고, 빼고, 자르는 가장 기본적인 공구이다. 많은 상황에 쓰이므로 꼭 있어야 할 공구이다.

▷클램프=목재를 잡아주고, 고정시켜 주는 도구이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도구 중 하나이고, 짜맞춤 가구 혹은 목재의 본드 작업을 할 때 많이 쓰인다. 그림과 같이 3종류의 클램프가 가장 많이 쓰인다. 1, 2번은 목공 클램프로 600㎜가 한계이며 2번이 더 비싸고 큰 힘을 준다. 3번은 가운데 철봉의 길이에 따라 최고 6㎜까지 잡을 수 있다. 철봉의 주문 사이즈에 따라 조일 수 있는 크기가 정해진다. 가격이 가장 비싸나 목재가 부서질 정도로 큰 힘을 사용할 수 있다. 1, 2번은 사용이 편리하나 길이가 정해져 있고, 3번은 길이가 매우 길어 무겁고 사용이 조금 불편하다.

▷렌치, 드라이버=렌치는 공구를 손질할 때 많이 쓰인다. 보통 2.5㎜가 가장 많이 쓰이며, 5㎜ 이하의 것들만 있으면 된다.

▷본드류=목재를 고정할 때, 장식품 등을 붙일 때 쓰이고 종류로는 순간접착제와 목공전용 본드가 있다.

김은미(DIY 블로그 '소나무향기' 운영자)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조국 혁신당의 조국 대표는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한 비상계엄 사과를 촉구하며, 전날의 탄핵안 통과를 기념해 국민의힘 의원들에게 극우 본당을 떠나...
정부가 내년부터 공공기관 2차 이전 작업을 본격 착수하여 2027년부터 임시청사 등을 활용한 선도기관 이전을 진행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2차...
대장동 항소포기 결정에 반발한 정유미 검사장이 인사 강등에 대해 법무부 장관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한 가운데, 경남의 한 시의원이 민주화운동단체를...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