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도요목 갈매기과의 조류로 한국에서는 전국에서 번식하는 여름새로 알려져 있다. 2급 멸종위기 야생동물로 신규 지정될 예정인 이 새는 바닷가 자갈밭이나 강가 모래밭에 떼지어 둥지를 틀고 4월 하순에서 7월에 2, 3개의 알을 낳아 20∼22일 동안 품는다. 주로 물고기를 잡아먹는다. 바다나 강 또는 논 위를 3∼4m 높이로 천천히 날면서 머리를 좌우로 돌려 먹이를 찾다가 먹이를 발견하면 재빨리 다이빙하여 부리로 잡는다. 무엇일까?(힌트 9월 19일자 매일신문 10면)
2. 최근 경북 영양군이 재생에너지 자립륲 500%를 넘기면서 '이것'을 달성했다. 기업 등에서 사용하는 전력소비량의 100%를 재생에너지(태양광, 풍력, 수력, 해양에너지) 발전량으로 대체하자는 내용의 국제적 기업 간 협약 프로젝트를 말한다. 국제 비영리 단체인 클라이미트 그룹과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의 주도로 이들이 개최한 2014년 뉴욕 기후주간에서 처음 발족되었다. 무엇일까?(힌트 9월 22일자 매일신문 9면)
3. 정부가 도로 등 사회간접자본(SOC)에 투입할 재정부담을 낮추고자 민간투자자에게 최소 수입을 보장해 주는 투자유인책이다. 민간사업자의 예상 수익을 정해 놓고 실제 운영 수입이 거기에 미치지 못하면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에서 그 차액을 지원해 사전에 약정한 최소 수입을 보장하는 제도를 말한다. 무엇일까?(힌트 9월 20일자 매일신문 6면)

4. '이 사람'은 독일의 철학자로 플라톤과 칸트의 사상에 큰 영향을 받았고, 과학기술적 세계관을 반성하는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를 지었다. 이 사람은 인간과 세상에 대한 사랑과 비판 정신을 가졌던 염세주의 철학자였으며, 인도 철학에 깊은 감동을 받아 이것을 자신의 염세주의 철학에 접목시키려 했다. 누구일까?(힌트 9월 21일자 매일신문 24면)
◆ 9월 3일자 정답
1. 플로깅 2. AI(인공지능), 빅데이터, 블록체인 3. 코코 샤넬
댓글 많은 뉴스
대통령실, 추미애 '대법원장 사퇴 요구'에 "원칙적 공감"
지방 공항 사업 곳곳서 난관…다시 드리운 '탈원전' 그림자까지
李대통령 지지율 54.5%…'정치 혼란'에 1.5%p 하락
정동영 "'탈북민' 명칭변경 검토…어감 나빠 탈북민들도 싫어해"
교착 빠진 한미 관세 협상…도요타보다 비싸지는 현대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