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대구시민이 느끼는 삶의 만족도는?…'2023 대구사회조사' 주목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9월 20일까지 35일 간 대구시민 1만6천명 대상 조사
주관적 만족도·소득소비 등 6개 분야 48개 항목 조사…연말 결과 공개

대구시청 산격청사. 대구시 제공.
대구시청 산격청사. 대구시 제공.

대구시는 지역의 주요 사회 지표를 조사, 통계화하는 '2023년 대구사회조사'를 17일부터 다음달 20일까지 진행한다.

지난 2011년부터 매년 실시해 온 대구사회조사는 시민들의 삶의 질을 측정하고 환경 변화에 따른 시민들의 의식 변화와 주요 사회적 관심사를 파악해 정책 기초자료로 활용하는게 목적이다.

조사 대상은 9천가구로, 15세 이상 1만6천여명으로 예상된다. 올해부터는 지난 7월 대구시로 편입된 군위군도 조사 대상에 포함된다.

조사원이 직접 가구를 방문해 면접하는 방식으로 조사가 진행되며 인터넷 조사도 병행해 조사 참여율을 높일 계획이다.

조사 내용은 삶의 질과 소득·소비, 교육·훈련, 주거·교통 등 6개 부문 48개 항목이다. 각 분야에 대한 시민들의 주관적인 생각과 만족도 및 불만족 이유, 개선 과제 등에 대한 문항을 담고 있다.

조사 결과는 통계표 작성과 종합 분석 등을 거쳐 올 연말에 공표할 예정이다. 해당 결과는 통계 지표로 지역 정책 개발 및 평가, 대학·연구원의 연구에 기초 자료로 활용된다.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는 미국이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을 체포하고 압송한 사건을 두고 국제사회의 주권 원칙에 대한 심각한 고민을 촉...
삼성이 구미시에 4천273억원을 투자해 AI 데이터센터를 건립하기로 결정하며, 이는 총 2조원에서 4조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 데이터...
서해안고속도로에서 졸음운전 차량에 의해 전북경찰청 소속 A경감과 견인차 기사 B씨가 사망하고, 구급대원 C씨와 총 9명이 다치는 사고가 발생...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