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방탄소년단(BTS)의 지민과 그룹 뉴진스가 미국 대중음악계 3대 시상식으로 꼽히는 '2023 빌보드 뮤직 어워즈'(BBMA) 4개 부문 후보에 올랐다. 시상식은 내달 19일 빌보드 공식 SNS를 통해 생중계된다.
26일(현지시간) 시상식 주최 측이 발표한 후보 명단에 따르면 지민은 톱 셀링 송, 톱 글로벌 케이팝 아티스트, 톱 케이팝 앨범, 톱 글로벌 케이팝 송 부문 후보에 포함됐다.
뉴진스는 톱 빌보드 글로벌(미국 제외) 아티스트, 톱 글로벌 케이팝 아티스트, 톱 케이팝 앨범 부문에 이름을 올렸다. 톱 글로벌 케이팝 송 부문에서는 '디토'(Ditto)와 'OMG' 2곡이 후보에 들었다.
특히 올해 빌보드 뮤직 어워즈는 작년과 달리 4개 케이팝 부문이 추가돼 국내 아티스트 대부분이 이 부문에 포함됐다.
그룹 트와이스는 3개 케이팝 부문, 스트레이 키즈와 투모로우바이투게더(TXT)는 2개 케이팝 부문에서 후보로 지목됐다.
전속 계약 문제로 활동이 중단된 그룹 피프티 피프티는 톱 듀오/그룹, 톱 글로벌 케이팝 송 부문 후보에 올랐다.
그룹 블랙핑크와 BST 슈가는 각각 톱 케이팝 투어링 아티스트 부문, BTS 정국은 톱 글로벌 케이팝 송 부문 후보로 선정됐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김도헌 대중음악평론가는 "케이팝 부문을 세분화해 시상하는 건 해외 시장에서 그만큼 케이팝을 주목하고 있다는 의미"라며 "케이팝이 새로운 흐름, 대안 장르로 받아들여지고 있다고 봐야 한다"고 분석했다.
작년 빌보드 뮤직 어워즈에서는 BTS가 톱 듀오/그룹과 톱 송 세일즈 아티스트, 톱 셀링 송 등 3개 부문에서 수상했다.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홍준표, 정계은퇴 후 탈당까지…"정치 안한다, 내 역할 없어"
세 번째 대권 도전마저…홍준표 정계 은퇴 선언, 향후 행보는?
검찰, '尹 부부 사저' 아크로비스타 압수수색…'건진법사' 의혹 관련
[매일문예광장] (詩) 그가 출장에서 돌아오는 날 / 박숙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