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케이팝 부문 세분화된 빌보드 어워즈…지민·뉴진스 4개 부문 후보 올라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올해 4개 신설…트와이스 3개·스트레이 키즈·TXT 2개 부문 지목

뉴진스. 어도어 제공
뉴진스. 어도어 제공
2021년 빌보드어워즈 4관왕을 차지한 BTS. 트위터 캡쳐
2021년 빌보드어워즈 4관왕을 차지한 BTS. 트위터 캡쳐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지민과 그룹 뉴진스가 미국 대중음악계 3대 시상식으로 꼽히는 '2023 빌보드 뮤직 어워즈'(BBMA) 4개 부문 후보에 올랐다. 시상식은 내달 19일 빌보드 공식 SNS를 통해 생중계된다.

26일(현지시간) 시상식 주최 측이 발표한 후보 명단에 따르면 지민은 톱 셀링 송, 톱 글로벌 케이팝 아티스트, 톱 케이팝 앨범, 톱 글로벌 케이팝 송 부문 후보에 포함됐다.

뉴진스는 톱 빌보드 글로벌(미국 제외) 아티스트, 톱 글로벌 케이팝 아티스트, 톱 케이팝 앨범 부문에 이름을 올렸다. 톱 글로벌 케이팝 송 부문에서는 '디토'(Ditto)와 'OMG' 2곡이 후보에 들었다.

특히 올해 빌보드 뮤직 어워즈는 작년과 달리 4개 케이팝 부문이 추가돼 국내 아티스트 대부분이 이 부문에 포함됐다.

그룹 트와이스는 3개 케이팝 부문, 스트레이 키즈와 투모로우바이투게더(TXT)는 2개 케이팝 부문에서 후보로 지목됐다.

전속 계약 문제로 활동이 중단된 그룹 피프티 피프티는 톱 듀오/그룹, 톱 글로벌 케이팝 송 부문 후보에 올랐다.

그룹 블랙핑크와 BST 슈가는 각각 톱 케이팝 투어링 아티스트 부문, BTS 정국은 톱 글로벌 케이팝 송 부문 후보로 선정됐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김도헌 대중음악평론가는 "케이팝 부문을 세분화해 시상하는 건 해외 시장에서 그만큼 케이팝을 주목하고 있다는 의미"라며 "케이팝이 새로운 흐름, 대안 장르로 받아들여지고 있다고 봐야 한다"고 분석했다.

작년 빌보드 뮤직 어워즈에서는 BTS가 톱 듀오/그룹과 톱 송 세일즈 아티스트, 톱 셀링 송 등 3개 부문에서 수상했다.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는 최근 청와대 오찬 불참을 선언하며 민주당의 입법 독주에 반발했다. 이재명 대통령은 다주택자 매각 권유 논란에 대해 강...
설 연휴를 앞두고 국내 증시는 16일부터 18일까지 휴장하지만, 해외 시장과 가상자산 시장은 계속해서 활발히 움직이고 있어 투자자들이 주목해...
경기 오산에서 성매매 장면을 불법으로 촬영해 인터넷 라이브 방송한 30대 인터넷 방송인 A씨가 경찰에 붙잡혀 검찰에 넘겨졌다. A씨는 지난달...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