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北, 또 순항미사일 쏴…일주일 새 3번 도발

평양 인근 내륙서 발사한 듯…사거리 1천500∼2천㎞ 추정
낮은 고도 비행 다양한 선회·회피 기동…탐지·요격 어려워

북한이 서해상으로 순항미사일 여러 발을 발사했다고 합동참모본부가 발표한 30일 서울역에서 시민들이 관련 뉴스를 보고 있다. 합참은
북한이 서해상으로 순항미사일 여러 발을 발사했다고 합동참모본부가 발표한 30일 서울역에서 시민들이 관련 뉴스를 보고 있다. 합참은 "오늘 오전 7시께 북측이 서해상으로 발사한 미상 순항미사일 수 발을 포착했으며, 한미 정보당국이 정밀분석 중에 있다"며 "우리 군은 감시 및 경계를 강화한 가운데 미측과 긴밀하게 공조하고 있으며, 북한의 활동을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북한이 30일 서해상에서 여러 발의 순항미사일을 또다시 발사했다. 지난 28일 순항미사일 발사 이후 이틀 만에 다시 미사일 도발을 감행했다.

합동참모본부는 30일 "오늘 오전 7시쯤 북측이 서해상으로 발사한 미상 순항미사일 수 발을 포착했으며, 한미 정보당국이 정밀분석 중에 있다"며 "우리 군은 감시 및 경계를 강화한 가운데 미측과 긴밀하게 공조하고 있으며, 북한의 활동을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합참이 북한이 발사한 순항미사일을 포착해 발표한 것은 일주일 사이 이번이 세번째다. 북한은 지난 24일 평양 인근에서 서해상으로 신형 전략순항미사일 '불화살-3-31'을 처음으로 시험발사했고, 28일에는 함경남도 신포시 인근 해상에서 불화살-3-31 2발을 발사했다.

북한이 이날 발사한 순항미사일도 불화살-3-31인 것으로 추정된다. 이번에는 평양 인근 내륙에서 발사됐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고 군 당국은 전했다.

이처럼 북한이 단기간에 집중적으로 순항미사일을 시험발사하는 배경에 대해 신형 전략순항미사일 성능 개량이 목적인 것으로 합참은 추정했다.

군 당국에 따르면 불화살-3-31은 기존 전략순항미사일 '화살-1·2형'의 개량형으로 평가된다. 명칭 뒤에 '31'이 붙은 것은 북한이 작년에 공개한 전술핵탄두 '화산-31'을 탑재할 수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불화살-3-31의 사거리는 최대 2천㎞로 추정된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