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홍익표 "일부 정치인 잘못 갖고 전체 민주화 운동 폄훼·청산 대상 안돼"

"韓 기준 따르면 尹 대통령과 일부 정치 검사가 청산 대상 1순위"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가 13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가 13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3일 "과거 민주화 운동을 했던 일부 정치인들의 잘못을 가지고 전체 민주화 운동을 폄훼하거나 청산 대상으로 삼는 것이야 말로 언어도단"이라고 비판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소위 여당의 운동권 청산론이 친일파의 독립운동가 청산 논리와 똑같다는 저의 발언에 여당이 난데없이 막말이라며 사과를 요구하더니 한동훈 비대위원장은 히스테리적 반응을 보였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어느 독립운동가가 돈 봉투를 돌리고 룸살롱에 가서 쌍욕을 하는가'라고했는데 너무 좋은 지적같다"며 "자기 고백 같다. 한동훈 비대위원장의 기준에 따르면 윤석열 대통령과 그를 추종하는 일부 정치검사야 말로 청산 대상 1순위"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국민 세금인 특수활동비를 자신들의 쌈짓돈처럼 흥청망청 쓰고 용돈처럼 나눠 쓴 사람들이 누군가. 룸살롱을 드나들면서 스폰서를 받고 한 사람들이 누군가"라며 "룸살롱 스폰서 검사들 때문에 김영란법이 만들어졌다. 김영란법에 걸리나 했더니 검찰식 계산방법으로 100만원 이하로 계산해서 또 무혐의 처리해줬다"고 쏘아붙였다.

홍 원내대표는 "도대체 민주화 운동권 했던 사람들이 룸살롱을 많이 갔나, 정치검찰들이 많이 갔나"며 "쌍욕은 더 이상 얘기 안하겠다. 윤석열 대통령의 동영상으로 쌍욕은 잘 드러났다"고 언급했다.

또한 "돈 봉투 주고받고 룸살롱 드나들고 쌍욕 잘하는 그 기준으로 보면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비대위원장을 포함한 정치 검사 그 일당들이 정치권 청산대상 1순위"라고 거듭 지적했다.

이어 "권력에 빌붙어서 인권과 정의는 버리고 민주화 운동가들을 고문 구속 탄압 처벌하는데 협력해온 정치검사들이 자신들의 권력욕을 위해 민주화 운동을 욕보이는 것은 좌시하지 않겠다"며 "한동훈 비대위원장과 여당에 사과를 요구한다. 민주화 운동 세력에 대한 폄훼는 더 이상 방치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