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尹대통령 "원전이 곧 민생, 올해 원전 재도약 원년 만든다"

14번째 민생토론회…원전·연관 산업 국가 성장 동력 삼겠다는 의지 밝혀
원전과 유관기관 위치한 경북 동부지역 경기 활성화 기대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경남 창원시 경남도청에서 '다시 뛰는 원전산업 활력 넘치는 창원·경남'을 주제로 열린 열네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경남 창원시 경남도청에서 '다시 뛰는 원전산업 활력 넘치는 창원·경남'을 주제로 열린 열네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원자력발전(원전)과 그 연관 산업을 대한민국의 국가 성장 동력으로 삼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에 원자력발전소와 유관기관을 보유하고 있는 경북 동부지역의 경기활성화에도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윤 대통령은 22일 경남 창원시 경남도청에서 열린 14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주제 : '다시 뛰는 원전산업, 활력 넘치는 창원·경남)에서 "원전이 곧 민생"이라며 "정부는 원전 산업 정상화를 넘어 올해를 원전 재도약 원년으로 만들기 위해 전폭 지원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취임 후 신한울 3·4호기 건설을 재개하고 문재인 정부가 금지했던 원전 10기의 계속운전 절차를 개시해 지난 정부 5년 동안 전체 수주금액의 6배가 넘는 4조원의 원전 수출을 달성하는 등 원전 정책과 원전 생태계 정상화를 최우선 과제로 추진해 왔다고 성과를 언급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먼저 3조3천억원 규모의 원전 일감과 1조원 규모의 특별금융을 지원하겠다"며 "계약만 하는 것이 아니라 선지급을 통해 기업들이 숨을 쉴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윤 대통령은 조세특례제한법 시행령을 개정해 원전 제조를 위한 시설 투자나 연구개발도 세제 혜택 대상이 될 수 있도록 하고 현 정부에서 5년 동안 4조원 이상을 원자력 연구개발(R&D)에 투입해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 개발을 뒷받침하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특히 윤 대통령은 "원전 산업이 계속 발전할 수 있도록 SMR(소형모듈원자로)을 포함한 원전산업지원특별법을 제정하겠다"며 "합리적 탄소 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2050 중장기 원전 로드맵'을 금년 중에 수립하고 마무리 짓겠다"고 했다.

이날 민생토론회에 참석한 기업인과 소상공인들은 탈원전으로 힘들었던 경험과 최근 활력을 되찾은 상황을 공유하고 역사의 시계가 거꾸로 돌아가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다는 소망을 나타내기도 했다.

이와 함께 윤 대통령은 "반도체 생산라인 하나에 원전 1기에 해당하는 1.3기가와트의 전력이 소요된다"며 "첨단산업들은 엄청난 양의 고품질 전기가 필요하고, 결국 원전이 없으면 첨단산업 발전도 불가능하다는 것은 자명하다"고 원전 기술의 효용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이날 국내 원전 발전의 초석을 닦은 이승만·박정희 전 대통령의 업적을 소개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이승만 대통령께서는 1956년 한미 원자력 협정을 체결하고 1959년에는 원자력원과 원자력연구소를 설립해서 원전의 길을 여셨을 뿐만 아니라 서울대학과 한양대학에 원자력공학과를 설치해서 연구 개발의 토대를 닦았다"며 "이를 이어 박정희 대통령께서 1969년 최초의 원자력 장기계획을 수립해 우리 원전사업을 일으켰다"고 말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