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민주, 비례 추천 후보 논란…범야권 연합 깨지나

더불어민주연합, 비례 추천 후보 이력 논란…재추천 요청에 진보정당·시민사회 반발
비례 추천 후보 검증 통과 여부 관건…추가 교체 요구 시 연대 파기 가능성

더불어민주연합 백승아 공동대표가 5일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예방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연합 백승아 공동대표가 5일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예방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주도 범야권 비례 위성정당에 참여한 진보당‧새진보연합‧시민사회의 비례 추천 후보의 이력 논란이 잇따라 불거지고 있다. 여론 악화 속 민주당의 후보 재추천 요구에 사퇴가 이어지며 불협화음을 보이는 등 비례 연합 파기 가능성까지 흘러나온다.

13일 민주당은 범야권 비례 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 비례 후보 추천 과정에서 진보정당 측 후보들의 잇따른 반미·친북 논란으로 사퇴가 이어지자 후보 재추천을 요구한 상태다. 시민사회 측은 민주당의 태도를 비판하면서 후보 재추천 요구에 유감을 표했다.

민주당은 여성 1순번에 배치하기로 했던 시민사회 몫 후보가 사퇴하면서 대체자로 시민사회 몫 차 순위에서 올리거나 여의치 않으면 자당 여성 후보를 배치하는 방안도 고려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시민사회 추천 후보 외에 진보당 후보도 국가보안법 위반 이력 등 논란에 휩싸였고, 새진보연합도 용혜인 의원의 비례 재선 논란이 제기된 바 있다.

일각에서는 민주당이 반미·친북 논란으로 인한 여론 악화의 심각성을 인식했다는 의견이 나온다. 당 지지율이 연일 하락세인 가운데 민주당계 조국혁신당이 지지율을 끌어올리면서 민주연합 득표율이 심각한 수준까지 떨어질 수 있다는 위기감을 느꼈다는 주장이다.

정치권에서는 진보정당‧시민사회 추천 후보 문제가 계속해서 터질 경우 연합 파기 가능성도 염두에 둬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비례 배분에 따라 추천을 받아도 민주연합 자체 후보 검증을 진행해야 하는 만큼 추가 교체 가능성이 남아있는 상태다.

민주당 관계자는 "비례 추천 후보에 대한 검증은 당연한 것이다. 이미 합의가 된 사안"이라며 "각 당에서 추천을 받았다고 해도 검증에서 결격 사유가 있으면 공천을 받을 수 없다"고 말했다.

비례 잡음이 계속될 경우 총선 득표율에도 악영향을 미쳐 민주당 추천 비례 당선자도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지지율과 상관없이 우선 배분 양보를 한 만큼 민주당 내부 구성원들의 불만도 커지는 모양새다.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만약에 (연대를) 파기하면 민주당은 비례 위성정당 전략이 완전히 실패하는 것이다. 후보자를 선정하는 주체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다시 한번 국민 정서에 맞는 후보 추천을 요청해야 할 것"이라며 "민주당에서 먼저 연대를 파괴하면 책임을 져야 하지만 재추천 요청을 거부하거나 문제 있는 후보가 다시 나올 경우엔 먼저 판을 깰 수 있다"고 말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