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총선 참패 수습 나선 尹…인적 쇄신은 어떻게 하나

비서실장·총리, 국정철학 공유 보수인사 중용
이관섭 후임 내주 중에 발표 예정…총리 인사는 野 동의 필요 늦어져
야당·언론·국민 소통 능력 1순위…원희룡 정진석 김한길 등 후보군

윤석열 대통령과 한덕수 국무총리가 1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한덕수 국무총리가 1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여당의 총선 참패 이후 사의를 밝힌 현 정부 주요 인사들의 후임자 결정이 늦어지고 있는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이 어떤 인사를 발탁할지에 정치권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관섭 대통령실 비서실장과 한덕수 국무총리는 총선 이튿날인 지난 11일 윤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명했다. 비서실장 인사는 대통령의 고유권한이지만 총리는 야당이 과반의석을 차지한 국회의 임명동의를 받아야 한다.

정치권에선 비서실장 인선은 내주 중 윤 대통령과 국정철학을 공유하는 보수진영 인사 가운데 한 명으로 결정될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야당의 동의가 필요하고 인사청문회까지 거쳐야 하는 총리 인선은 좀 더 시간이 걸릴 것이라는 전망에 힘이 실린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16일 주요 인사 인선이 늦어지고 있는 이유에 대해 "굉장히 중요한 인사이기 때문에 갑작스럽게 결정할 일은 아니다"며 "조금은 시간적 여유를 가지면서 언론인들이 기사를 통해 주는 피드백도 잘 감안해서 신중하게 선택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특히 이 관계자는 "인사가 왜 이루어지고 이 시점에서 어떤 부분이 필요한지, 그런 부분들을 우리 언론에서도 지적하고 또 인사를 준비하는 분들도 그런 점을 많이 감안하지 않을까 싶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국정쇄신 차원에서 인사가 이뤄지는 만큼 발탁인사의 면면이 인사 목적에 부합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전적으로 인사권을 행사할 수 있는 비서실장 역시 이러한 기조 안에서 등용하겠다는 의중으로 풀이된다.

여권에선 윤 대통령이 소통을 여러 차례 강조했기 때문에 정부의 역점사업을 야당에 잘 설명할 수 있는 정무능력과 언론을 통해 국민들에게 정책현안을 제대로 설명할 수 있는 홍보역량까지 갖춘 인사가 발탁 1순위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 정진석 국회의원,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 이정현 전 국회의원 등이 후보군으로 거론된다. 다만 그동안 정부의 주요 인사에서 주목받았던 서울대(법대), 또는 검사 출신 인사는 가급적 피하고 있다는 얘기도 들린다.

총리 후보자 인선은 사실상 야당의 동의가 필요하기 때문에 더 복잡하다. 국회 동의절차를 고려하면 전·현직 국회의원 또는 호남 출신 인사들이 물망에 오른다. 구체적으로 주호영·권영세 의원, 이정현 전 의원 등이 거명되고 있다.

여권 관계자는 "대통령이 총선결과를 통해 나타난 국민들의 질책을 겸허히 수용하고 있기 때문에 인사 스타일에도 변화를 주지 않을까 싶다"며 "비서실장보다는 총리 인선이 백미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