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대구미술관, 제4회 정점식미술이론상 수상 기념 강연 개최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영화평론가 유운성 '사진의 역습…'
8월 22일 오후 2시부터 교육실 1

제4회 정점식미술이론상 수상 기념 강연이 오는 22일 오후 2시 대구미술관 교육실 1에서 열린다.

수상자인 영화평론가 유운성은 '사진의 역습: 동시대 예술에서 사진적인 것의 의의'를 주제로, 수상작 '식물성의 유혹'의 이론적 탐색을 확장한다.

'식물성의 유혹'이 허구적이면서도 사실적인 사진 고유의 이중적 특징을 영화와의 관계 속에서 이론화했다면, 이번 강연에서는 앤디 워홀의 실험영화, 앙드레 브르통의 문학 등 보다 넓은 범위에서 고찰할 예정이다.

이동민 대구미술관 학예연구사는 "강연을 통해 오래된 매체를 재발견하는 이론의 힘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며 "사진의 요람이기도 했던 대구에서 이번 행사가 열린다는 점도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전공자 수준의 심화 내용을 다루는 이번 강연은 오는 14일부터 신청할 수 있다. 선착순 50명을 모집하며 자세한 사항은 대구미술관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수집연구팀(053-430-7511)으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정점식미술이론상은 미술창작을 제외한 미술 전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이룬 기획자, 평론가, 연구자 등을 발굴·지원하기 위해 제정된 상이다. 대구시와 고(故)정점식 화백(1917~2009)의 유족이 설립한 도솔문화원이 공동 제정했으며, 대구미술관이 주관하고 유족이 상금을 후원한다.

앞으로 대구미술관은 다양한 지원과 행사 기획을 통해, 정점식미술이론상을 이론적 실험이 가능한 '미술이론 대표 플랫폼'으로 성장시킨다는 계획이다.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20일 함경북도 경성군 온포근로자휴양소 준공식에서 리모델링 성과를 칭찬하며 과거 혹평을 상기시켰다. 이혜훈 기획예산...
코스피가 역사적으로 처음으로 5000포인트를 넘어서며 '오천피' 시대를 열었다. 반도체, 자동차, 방산 등 주요 산업의 이익 추정치가 상향 ...
차은우가 약 200억 원 규모의 세금 추징 통보를 받고 논란이 일고 있으며, 이는 연예인 개인에게 부과된 역대 최대 규모이다. 차은우는 모친...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