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윤철남 경북도의원, 미세플라스틱 저감 지원 조례안 발의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도민 건강·환경 보호 위한 제도적 기반
연구·교육·홍보 통해 지속가능 정책 추진

윤철남 경북도의원. 경북도의회 제공
윤철남 경북도의원. 경북도의회 제공

경북도의회 윤철남 도의원(국민의힘·영양)이 '경상북도 미세플라스틱 저감 지원 조례안'을 대표 발의했다.

플라스틱은 생활 전반에 널리 쓰이며 편리함을 주지만, 분해 과정에서 미세플라스틱으로 변해 환경과 인류 생존을 위협한다.

윤 도의원은 "경북이 선도적으로 미세플라스틱 저감 정책을 추진해 도민의 건강과 환경을 지켜야 한다"며 조례 제정 취지를 밝혔다.

이번 조례안에는 ▷미세플라스틱 저감계획 수립·시행 ▷실태조사 및 부서 간 협조 ▷연구개발 지원 ▷교육·홍보 및 포상 근거 등이 담겼다. 이를 통해 지역 차원의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실효성 있는 정책 추진을 뒷받침할 예정이다.

윤 도의원은 "배달 문화 확산 등으로 플라스틱 사용이 급증하면서 미세플라스틱 문제도 심각해지고 있다"며 "경상북도가 적극적인 저감 정책과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조례안은 제358회 임시회 제1차 문화환경위원회 심사를 통과했으며, 오는 10월 2일 본회의 의결을 앞두고 있다.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현재 서울남부구치소에 수감 중인 김건희 여사는 지지자에게 보낸 편지에서 하나님에 대한 감사와 응원에 힘을 얻고 있다고 전했으며, 편지 내용은...
정부는 다주택자에 대한 양도소득세 중과 유예를 오는 5월 9일 종료하되 계약 기준 확대와 실거주 의무 한시 완화 등 보완책을 시행할 계획이다...
그룹 위너의 송민호가 사회복무요원 복무 중 102일 무단이탈 혐의로 기소되었으며, 검찰은 복무 관리자가 송씨의 결근을 은폐한 정황도 밝혀냈다...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