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대구 시내 불법 주정차 단속 감시망 확대…민원다발지역 개선되나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오는 2월부터 신규 고정형 CCTV 운영 시작
전문가, "단속 강화·주차 공간 공급 병행해야"

30일 찾은 대구 동구 효신네거리 도로 곳곳에는(우측 현수막) 불법주정차 고정식 폐쇄회로(CC)TV 단속 실시를 알리는 현수막이 붙어 있었다. 김지효 기자
30일 찾은 대구 동구 효신네거리 도로 곳곳에는(우측 현수막) 불법주정차 고정식 폐쇄회로(CC)TV 단속 실시를 알리는 현수막이 붙어 있었다. 김지효 기자
대구시 달성군 한 도로변에 불법주정차 무인단속시스템 가동에 대한 안내 현수막이 붙어있다. 김우정 기자
대구시 달성군 한 도로변에 불법주정차 무인단속시스템 가동에 대한 안내 현수막이 붙어있다. 김우정 기자

대구 각 구·군이 만성적인 불법 주정차 근절을 위해 단속 장비 확충에 나섰다. 차량 소통이 많은 대로변이나 아파트 인근 이면도로 등 그동안 단속 사각지대였던 민원 다발 지역에 감시 카메라가 설치되며 단속망이 한층 촘촘해질 예정이다.

30일 찾은 각 구·군의 단속 장비 설치 현장에는 오는 2월부터 단속 시작을 알리는 현수막이 곳곳에 붙어 있었다. 차량 소통이 많은 삼거리나 네거리, 어린이 보호 구역이 지정된 학교 인근, 신축 아파트를 둘러싼 골목길 등 도로 형태와 폭은 다양했으나, 일부 구간에는 이미 카메라가 설치된 데다 이동형 폐쇄회로(CC)TV 단속은 진행 중이라는 현수막 문구 때문인지 주정차 된 차량은 거의 보이지 않았다.

올해 대구 9개 구·군에 불법 주정차 무인 단속 시스템이 새로 설치되는 곳은 27곳이다. 단속 장비는 차량 교행이 어려운 등 민원 다발 지역과 신축 아파트 인근을 위주로 들어선다.

동구는 차량 소통이 많고 민원이 잦은 4곳을 새롭게 선정했다. 신암동 화성센텀 삼거리의 경우 상가에 들르는 정차 차량, 택시 등이 많아 교통사고가 발생하기도 한 곳이다. 대구국제공항 인근 출입로와 용계삼거리, 효신네거리의 경우 민간에서 기부채납을 받아 설치하게 된다.

서구 원대동의 서대구센트럴자이 아파트 인근 이면도로의 경우 불법 주정차로 차량 교행이 어려워 주민 민원이 빗발쳤던 곳이다.

수성구 시지중학교 남측은 어린이 보호구역임에도 신매시장 인근에 있어 시장 이용객들의 주정차가 잦아 민원이 자주 접수된 곳이다. 달서구 두류동 성남초등학교 인근에는 대형 아파트 단지가 들어올 예정이라 통학로 안전을 위해 CCTV가 설치된다.

북구의 경우 차량 소통이 많은 호국로 합류부와 칠곡 농협 인근에 고정형 CCTV를 5대 설치할 예정이다. 남구에는 등산객들이 자주 찾는 안지랑골 입구와 불법 주정차가 많은 고산골 버스 주차장 인근에 장비 4대가 들어선다.

신축 아파트 공급이 많은 지역에는 민간 자본을 기반으로 불법 주정차 단속 장비가 설치된다. 달서구 본리동과 감삼동, 중구 공평동, 남구 대명동이 그 예시다.

단속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장비 고도화도 진행된다. 북구는 기존 노후 장비 6대 성능 개선에 나서며, 단속 차량 1대를 전기차로 교체할 계획이다. 중구 또한 오는 3월부터 노후한 고정식 CCTV 23대를 순차적으로 교체한다.

전문가들은 단속 수위를 높여감과 동시에 주차 공간 확보를 제언했다.

도우석 계명대학교 교통공학과 교수는 "외국의 경우 불법 주정차 차량은 바로 견인하고 견인비용과 범칙금까지 청구하며 엄격하게 단속한다"며 "동시에 한산한 도로 가로변에 주차선을 그어 두고 저녁 시간대에 한시적으로 유료 주차를 할 수 있게 한다"고 설명했다.

도 교수는 "이에 반해 우리나라는 시간 제한 없이 주차를 할 수 있게 하는 편이고, 가로변 주차 공간도 부족하다"며 "불법 주정차를 막기 위해서는 범칙금을 올림과 동시에 주차수요가 많은 곳에 주차 공간 공급을 늘려야 한다"고 말했다.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이진숙 전 방송통신위원장이 대구 칠성시장을 깜짝 방문해 상인들과 시민들의 고충을 청취하며, 고물가와 경기 침체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보리밥...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개그우먼 박나래와 전 매니저들 간의 법적 분쟁이 이어지는 가운데, 박나래의 1인 기획사 '앤파크'에서 퇴사한 전 매니저들이 여전히 사내이사로...
엔비디아가 오픈AI에 대한 1천억 달러 규모 투자 계획이 교착 상태에 빠진 가운데, 내부 회의론이 제기되고 있으며 오픈AI는 IPO 준비에 ..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