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6·3 지선 판세]울릉군수… 전· 현직 군수, 도의원, 군의원 4강구도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울릉군수 선거에는 4명의 후보로 압축되고 있다. 이 중 3명 후보는 국민의힘, 1명은 무소속으로 더불어민주당 공천을 희망하고 있다.

가장 큰 변수는 공천이다. 3명의 후보가 국민의힘 공천을 희망하고 있어 치열한 공천 경쟁이 예상된다. 관건은 국민의힘 경선전에서 이탈한 후 무소속으로 갈아탈 후보가 생기거나 탈락 후보들의 표심 향방이 선거에 미칠 변수다.

또 하나의 관전포인트는 국민의힘이 공천 악몽을 되풀이하지 않고 보수의 텃밭을 지킬 수 있냐는 것이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국민의힘이 선택한 후보가 무소속 후보에게 압도적 표 차이로 패해 주민들에게 망신을 싼 아픈 경험이 있기 때문이다.

◆다자 구도 속에 전·현직 군수 경쟁

울릉군수 선거는 현직 군수와 전직 군수의 대결 양상을 보이며 또한 현직 도의원과 전직 군의원이 합세하며 다자 구도 속에 현직과 전직의 경쟁 구도가 선명해졌다.

4명의 후보 중 일감치 발품을 팔고 나선 정성환 울릉군의원은 가장 먼저 선거에 뛰어들었다.

김병수 전 울릉군수도 뒤따라 가세하면서 세를 넓히고 있다. 남한권 현 울릉군수와 남진복 경북도의원은 군정과 의정활동에 집중하며 적극적으로 주민들과 교류하고 있다.

민주당은 아직 후보를 내세우지 못하고 있지만 4명 후보 중 정성환 전 군의원과 접촉하고 있다.

정가에서는 재선을 준비하는 남한권 군수가 타 지역과 달리 현직 프리미엄이 다소 약하다는 평이다. 이 때문에 공천을 두고 파생될 변수가 본격적인 선거운동에 돌입 시에 민심 흐름에 영향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누가 출마하나?(가나다 순)

김병수 전 군수는 오랜 공직 생활과 의원, 군정을 이끌었던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행정의 안정성과 연속성을 강조하며 지지층을 넓히고 있다. 군수 임기 중 코로나19와 유례없는 태풍피해가 발생한 위기에서 군정을 안정적으로 이끌며 대형여객선을 확보하는 등 관광 발전의 초석을 다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다양한 인맥이 장점으로 꼽히고 있다.

남진복 도의원은 24년간 경북도청서 공직생활을 한 점과 후보군 가운데 유일하게 광역의원 경험을 쌓은 점이 강점이다. 경북도의원으로 활동하면서 울릉공항 활주로 연장, 어업인 정주 개선, 울릉소방서 신축, 일주도로 정비, 교육환경 개선, 위험지구 재난안전 대책방안 등 다양한 지역현안 사업을 직접 챙기거나 예산 확보 등에도 존재감을 보이고 있다.

남한권 군수는 현직 프리미엄을 바탕으로 '행정의 연속성'을 가치로 내세우고 있다. 재임 기간 중 '울릉도 등 국토외곽 먼섬 지원 특별법' 제정으로 정주여건 개선과 지리적 고립성, 소외 지역구조를 극복하기 위한 최소한의 안전장치를 만들었다는 평이다. 특유의 친밀감과 업무에서 열정적으로 임하는 모습 등이 주민들에게 장점으로 꼽히고 있다.

정성환 전 군의장은 후보군 중 가장 젊고 추진력과 결단력을 갖췄다는 평이 강하다. 군의원으로 재직 당시 현안사업 등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등 의정에 열정적으로 임하는 모습을 군민들 뇌리에 남겼다. 후보 중 가장 먼저 선거에 돌입해 출·퇴근길 인사하거나 공식 행사에 잇따라 참석하는 등 활동 폭을 넓히고 있다. 지지층 내에서 강한 리더십을 보이고 있다.

◆인물 그래픽

김병수 울릉군수 출마 예정자
김병수 울릉군수 출마 예정자

​▶김병수(72)

-국민의힘

-전 울릉군수

-방송통신고, 호산대 졸업

남진복 울릉군수 출마 예정자
남진복 울릉군수 출마 예정자

▶남진복(68)

-국민의힘

-경북도의원

-울릉종합고, 경북대 행정대학원 석사

남한권 울릉군수 출마 예정자
남한권 울릉군수 출마 예정자

▶남한권(66)

-국민의힘

-울릉군수

-울릉종합고, 국민대 대학원 석사, 한남대 대학원 박사

정성환 울릉군수 출마 예정자
정성환 울릉군수 출마 예정자

▶정성환(60)

-무소속

-전 울릉군의원

-경북고, 계명문화대 졸업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현재 서울남부구치소에 수감 중인 김건희 여사는 지지자에게 보낸 편지에서 하나님에 대한 감사와 응원에 힘을 얻고 있다고 전했으며, 편지 내용은...
정부는 다주택자에 대한 양도소득세 중과 유예를 오는 5월 9일 종료하되 계약 기준 확대와 실거주 의무 한시 완화 등 보완책을 시행할 계획이다...
그룹 위너의 송민호가 사회복무요원 복무 중 102일 무단이탈 혐의로 기소되었으며, 검찰은 복무 관리자가 송씨의 결근을 은폐한 정황도 밝혀냈다...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