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자동변속기 다루는 요령

"엑셀페달 끝까지 누르면 저속변속"

자동변속기는 수동보다 운전하기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수동변속기로 직접 운전할때보다 기어변속 시간이 느리다. 따라서 추월할때와 같은 위험상황에서는 수동보다 빨리 조치를 취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자동변속기를 다루는 비법중 하나가 킥다운(kick down)이다.

킥다운은 엑셀러레이터 페달을 끝까지 누름으로써 센스가 이를 읽어 강제적으로 힘이 좋은 저속단으로 변속시키는 것. 엑셀러레이터 조작만으로도 여러 가지 운전방식을 경험할수 있고 위험에대처할수도 있다.

또 기어 레버 주변에 있는 오버 드라이브(Over Drive)스위치를 적절히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오버 드라이브 상태에서는 엔진의 회전수보다 변속기를 통해 나온 rpm이 높다. 오버드라이브 스위치를 끄면 D모드에서도 1단에서 3단까지만 변속이 된다.

따라서 4단으로 주행하다가 오버드라이브 스위치를 끄는 것으로 수동변속기 차량에서 기어를 저단 변속해서 얻을수 있는 엔진브레이크 효과를 볼수 있다. 자동변속기 차량을 운전하면서 가속을위해 수동처럼 기어레버를 저단에서 고단으로 옮기면서 운전하는 경우를 가끔 볼수 있는데 이런운전방식은 레버를 D모드에 그대로 두고 운전할때보다 속도가 빠르지 않을뿐 아니라 변속기의마모만을 가져올 뿐이다.

자동변속기 차량 운전자들은 자동차가 대신 해주는 조작을 자신이 베테랑운전자가 된 것으로 착각, 무리하게 속도를 내거나 방심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