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캐나다연구팀, 암세포만 파괴 바이러스 발견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어린이들에게서 흔히 발견되는 양성(良性)바이러스의하나인 레오바이러스가 암세포만을 골라 소멸시키는 기능이 있다는 사실이 캐나다연구팀에 의해 밝혀졌다.

캐나다 캘거리대학의 패트릭 리 박사는 13일 미국의 과학전문지 사이언스 최신호에 발표한 연구보고서에서 레오바이러스가 특정한 단백질을 가지고 있는 암세포를 감염시켜 결국에는 암세포를죽게만든다는 사실을 알아냈다고 밝혔다.

리 박사는 암세포 표면에는 RAS유전자가 있어 특정한 단백질을 만들어낸다고 밝히고 레오바이러스는 표면에 이 단백질이 있는 세포만을 골라 공격하고 건강한 세포는 건드리지않는다고 말했다.

레오바이러스는 사람의 위장이나 호흡기관에 가벼운 감염을 일으키지만 무해한 바이러스로 알려져 있다.

리 박사는 레오바이러스의 이러한 항암작용을 테스트하기 위해 사람의 뇌종양세포를 채취해 이를일단의 쥐에 주입한뒤 레오바이러스를 투입한 결과 이 쥐들중65-80%가 종양이 크게 줄어들거나완전히 소멸되었다고 밝혔다.

리 박사는 이에 앞서 실시된 시험관실험에서는 레오바이러스가 인간의 광범한암세포를 파괴하는기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말하고 특히 유방암, 전립선암,췌장암 치료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기대된다고 밝혔다.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미국은 베네수엘라의 마두로 정권을 '외국 테러 단체'로 지정하고 유조선 출입을 전면 봉쇄하며 압박을 강화하고 있으며, 군 공항 이전과 취수원 이...
두산그룹이 SK실트론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됨에 따라 경북 구미국가산업단지의 반도체 생태계가 주목받고 있다. SK실트론은 구미에서 300㎜ ...
서울 광진경찰서가 유튜브 채널 '정배우'에 게시된 장애인 주차구역 불법 주차 신고와 관련한 경찰의 대응에 대해 사과하며 일부 내용을 반박했다. ...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