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 몇달 전부터 귀에서 '윙'하는 소리가 납니다. 듣는데는 문제가 없지만 소리 때문에 신경이 많이 쓰입니다. 특별히 귀나 뇌를 다친 적이 없습니다. 고혈압 약 먹고 있는데, 이것 때문에 귀울림이 생긴 것은 아닌지요? (대구시 평리동 60대 남자)
답>> 물론 일부 항생제, 항암제, 이뇨제, 항우울제 등은 귀에 독성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고혈압 약과 이명(耳鳴)은 관련이 없습니다. 있다고 해도 본인이 느끼지 못할 정도에 불과합니다. 고혈압을 잘 치료하면 오히려 이명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그보다는 노인성 난청이 발병할 수 있는 연령대이므로 정확한 청력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대부분 이명의 원인은 청각세포 손상이며, 이 경우에는 특별한 치료법이 없습니다. 이때는 이명에 대한 불안감을 없애는게 더 중요합니다. 이명이 생기면 귀가 먹게 되는 것은 아닌지, 머리 안에 큰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등 여러가지 걱정을 하게 되고, 이 불안감이 이명을 악화시키기 때문입니다. 이비인후과 검사를 통해 이명의 원인을 정확히 알게되면 불안감은 사라지고, 또 이명이 저절로 치유되기도 합니다.
이명 치료를 위한 수술은 효과가 없습니다. 견디기 힘들 정도로 귀울림이 심하면 약물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박재율 교수(대구효성가톨릭대학병원 이비인후과)































댓글 많은 뉴스
한동훈, 장동혁 '변화' 언급에 입장? "함께 계엄 극복하고 민주당 폭주와 싸우는 것만이 대한민국·보수 살 길"
국힘 지지층 80% 장동혁 '당대표 유지'…중도는 '사퇴' 50.8%
李대통령 "북한이 남한 노리나?…현실은 北이 남쪽 공격 걱정"
李대통령 "'노동신문' 접근제한, 국민 '빨갱이'될까봐서? 그냥 풀면 돼"
장동혁 "당명 바꿀 수도"…의원 50여명 만나며 '쇄신 드라이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