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몇달 전부터 귀에서 '윙'하는 소리가 납니다. 듣는데는 문제가 없지만 소리 때문에 신경이 많이 쓰입니다. 특별히 귀나 뇌를 다친 적이 없습니다. 고혈압 약 먹고 있는데, 이것 때문에 귀울림이 생긴 것은 아닌지요? (대구시 평리동 60대 남자)
답>> 물론 일부 항생제, 항암제, 이뇨제, 항우울제 등은 귀에 독성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고혈압 약과 이명(耳鳴)은 관련이 없습니다. 있다고 해도 본인이 느끼지 못할 정도에 불과합니다. 고혈압을 잘 치료하면 오히려 이명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그보다는 노인성 난청이 발병할 수 있는 연령대이므로 정확한 청력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대부분 이명의 원인은 청각세포 손상이며, 이 경우에는 특별한 치료법이 없습니다. 이때는 이명에 대한 불안감을 없애는게 더 중요합니다. 이명이 생기면 귀가 먹게 되는 것은 아닌지, 머리 안에 큰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등 여러가지 걱정을 하게 되고, 이 불안감이 이명을 악화시키기 때문입니다. 이비인후과 검사를 통해 이명의 원인을 정확히 알게되면 불안감은 사라지고, 또 이명이 저절로 치유되기도 합니다.
이명 치료를 위한 수술은 효과가 없습니다. 견디기 힘들 정도로 귀울림이 심하면 약물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박재율 교수(대구효성가톨릭대학병원 이비인후과)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5·18묘지 참배 가로막힌 한덕수 "저도 호남 사람…서로 사랑해야" 호소